미래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들의 마음이 분주하다. 바로 2013학년도 영재학교 입학전형이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영재학교는 모두 4곳이 있다. 한국과학영재학교, 서울과학고등학교, 경기과학고등학교, 그리고 대구의 대구과학고등학교가 있다. 언뜻 보면 기존의 과학고와 이름이 같아 영재학교와 과학고를 혼동할 수 있다.
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에 근거해 학점이수제와 무학년제로 운영되며 중학교 1~3학년까지 지원할 수 있다. 반면 과학고는 광역 단위로 선발하며 대부분 중학교 3학년이 지원한다. 3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는 영재학교와는 달리 2년 만에 조기 졸업이 가능하다.
2013학년도 영재학교 입학전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6일 원서접수가 끝나는 대구과학고는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수학(修學)능력 평가, 3단계 과학창의성캠프, 4단계 소집면접으로 전형이 이루어진다. 작년과 비교할 때 거경, 궁리전형으로 나눠 선발하던 과정을 단일 전형으로 바꾸고 1단계 서류전형 통과자를 많이 줄인 부분이 눈에 띈다. 과학창의성캠프도 1박2일로 진행된다.
대구과학고와 2단계 시험일정이 겹치는 경기과학고 역시 글로벌창의전형으로 전형과정을 단일화했다. 6일부터 8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기초영재성 검사, 3단계 전형은 개인연구주제발표 대상자와 창의영재성캠프 대상자로 나눠 뽑는다. 대구과학고와 달리 1단계 서류전형 통과 인원을 확대했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모집 정원이 150명으로 영재학교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다. 16일부터 23일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1단계는 학생기록물평가, 2단계 창의적문제해결력평가, 3단계 영재성다면평가로 치러진다. 예년에 비해 1단계 서류전형 통과자를 1천 명 내외로 늘리면서 서류 비중을 많이 낮췄다.
서울과학고는 이달 중 전형이 발표될 예정인데 과학영재성 전형과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나눠 선발할 것으로 보인다. 정리해 보면 대부분 영재학교 입학전형이 1단계 서류전형, 2단계 선발시험, 3단계 캠프 순서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영재학교 입학 전형의 첫 번째 관문인 서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대부분의 학교가 자기소개서, 추천서, 영재성입증자료, 학교생활기록부Ⅱ를 요구한다. 자기소개서는 학교마다 질문내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지원 동기, 수학'과학 활동 내용, 봉사활동 등이 공통분모로 꼽힌다. 어떤 질문이든 추상적인 단어와 단순 나열식은 피해야 한다. 수상 실적이 뛰어나다해도 결과보다는 어떤 과정과 노력을 했는지, 힘든 점과 보람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에피소드 중심으로 서술하되 학습 계획과 미래 자신의 모습이 일관성 있게 나타나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입학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도록 하는 것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추천서는 오랫동안 학생을 지켜보고 관찰한 교사의 추천서를 받는 것이 좋겠다. 학생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알아야 진솔한 추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담임교사와 교과 담당교사의 추천서를 요구한다. 경기과학고는 추천교사가 1인이다.
많은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영재성 입증자료이다. 현실적으로 영재교육기관에 다닌 경험이 없는 학생은 특별히 제출할 실적물이 없기 때문이다. 대구과학고는 입증 자료를 일기, 예술분야로 확대했고 경기과학고는 기간 및 형식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수상 실적이나 영재원 수료증, 학습노트 등은 영재성 입증자료로 인정하지 않는다. 영재성 입증자료는 하루아침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영재학교 입학을 원한다면 평소 다양한 경험과 함께 자료를 남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을 가장 객관적인 잣대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다. 성적은 전 과목이 우수할수록 성실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출결이나 종합 의견 등을 통해 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유추할 수도 있다.
영재학교에 따라 원하는 인재상과 비전 그리고 선발기준 등이 조금씩 다르다.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할 때다. 다음 회에서는 2차 시험전형과 3차 캠프전형에 대해 짚어보기로 한다.
송은경(와이즈만영재교육 중부센터 원장)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