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과는 모양에 따라 네모나게 만든 산자, 누에고치 모양을 한 손가락 장정, 네모지게 잘게 썬 빙사과 등으로 나뉘며, 고물에 따라 깨·벼를 튀겨 만든 매화, 찹쌀 찐 것을 말렸다가 튀긴 세반, 세반을 잘게 부순 세건반 등으로 불린다.
◆ 재료 및 분량
찹쌀 1.66kg, 불린 흰콩 10-12알, 설탕 1컵, 소주 1/2컵, 밀가루 3컵, 식용유 10컵, 튀밥 10컵 [집청] 물엿 2컵, 물 1/2컵
◆ 만드는 방법
1. 찹쌀을 깨끗이 씻어 도중에 물을 갈아주지 않고 골마지가 끼도록 둔다.
2. 1-2주 후 불린 쌀을 깨끗이 씻어 체에 내린다. 불린 콩에 물을 붓고 믹서에 간다.
3. 체에 내린 쌀에 술과 설탕을 저어 고루 섞고 콩물을 조금씩 섞는다.
4. 부스스 하면서 덩어리로 뭉쳐질 수 있는 정도의 반죽으로 상태를 보아가며 콩물을 조금씩 붓는다.
5. 찜솥에 젖은 베보자기를 깔고 반죽 덩어리를 안쳐 깐다. 도중에 고루 익도록 뒤집어 준다.
6. 찐 떡을 절구에 붓고 꽈리가 일도록 친다.
7. 넓은 판에 전분을 뿌리고 친 떡을 놓고 밀가루를 뿌려 0.5cm 두께로 민다.
8. 어느 정도 마르면 손가락 강정용 (1x4cm) 으로 썬다.
9. 2-3일 정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말려 100°c의 낮은 온도의 기름에 넣어 부풀어 오르면 160°c 높은 온도의 기름에 넣고 튀긴다.
10. 물엿에 물을 넣고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유과를 넣고 집청을 하여 건져서 튀밥이나 고물을 묻힌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