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책!] 한국농업 희망솔루션

한국농업 희망솔루션/이헌목 지음/한국농어민신문 펴냄

"세상의 모든 것은 꿈이 만들어낸 것이라 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꿈을 가지고 함께 나아가면 의외로 쉽게 이룰 수도 있을 것이다. 오로지 남은 문제는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느냐에 달려 있다."

'99% 보통농민과 함께 만드는 꿈'에 대한 저자의 대답이다. 또한 농업에 그렇게 많은 예산을 쏟아붓는데, 왜 농민들은 항상 어렵다고 아우성일까? '잘 나가는'억대 농부도 많은 걸 보면, 농민들이 못 사는 건 결국 무능한 농민 탓이 아닐까? 농산물 시장이 완전 개방되는 FTA 시대, 우리농업의 희망은 업는 걸까? 등 누구나 한 번쯤 가져봄직한 질문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농림부 주요 요직을 거쳐 농협 감사위원장을 지낸 저자가 '편하고 수입 솔솔한 자리'를 마다하고 농민단체 연구소로 옮겨갔을 때, 이미 '99% 보통농민들과 함께 만드는 꿈'의 실천은 시작됐다. 이 책을 통해 그는 역대 정부의 농정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진짜 원인을 분석하고, 그동안 누구도 속 시원히 얘기해 주지 못했던 구체적인 신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잘 나가는' 농민만 더 잘 나가게 하는 엘리트 농정, 농업 현장과 농민은 홀대하면서 중앙과 높은 사람 쳐다보기에 바쁜 농업관련 기관'단체, 농업'농민의 절박함과는 아무 상관없이 돌아가는 농협을 이대로 두고는 농업의 희망을 말할 수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제스프리에 버금가는 세계 최고의 품목별 유통회사, 네덜란드보다 더 효율적인 농업R&D체계, 프랑스 농업회의소보다 더 강한 농민대의기구가 필요한 이유이다. 252쪽, 1만2천원.

석민기자 sukmin @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