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 시절 어깨에 메고 다니던 가방을 기억할 것이다.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백팩은 책을 가지고 다니기 위한 수단이었지 패션 아이템은 아니었다. 많은 사람이 고등학교 때까지 백팩을 멨지만 그 후로는 쳐다보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 성인 남자들 등에 백팩이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하면서 두 손이 자유로운 백팩이 더욱 각광받게 된 것이다.
◆남성 백팩 인기
직장인용 백팩은 노트북 등을 넣는 정도로만 출시되었던 것이 요즘에는 학생용 못지않게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겨우 구색 맞춤으로 백팩을 내놓던 업체들도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시즌 주력상품으로 출시하고 있을 정도다.
백팩의 대중화는 아이패드, 태블릿 PC, 휴대폰 충전기 등 전자기기의 휴대성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가방의 수요로부터 출발한다. 등에 메면 한쪽 어깨에 메는 숄더백, 손에 드는 토트백보다 무게감도 덜하고 자유롭게 두 손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남성 브랜드에서도 백팩을 선보이고 있으며, 여행가방으로 유명한 쌤소나이트 등의 브랜드에서도 백팩 아이템이 불티난 듯 팔려나가고 있다. 일반 백팩보다 비싸지만 직장인들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판매율이 증가한 것이다.
테블릿 PC, 노트북 같은 휴대 가능한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면서 이와 같은 아이템들을 실용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섹션이 구성된 스마트한 가방을 많이 찾는 추세이다. 그중 백팩 아이템은 크로스백보다 편하게 착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고, 많은 짐을 가지고 다니기에도 부담이 없어 데일리 백으로 전혀 손색이 없다.
◆남성 백팩 코디법
직장인의 수요가 늘면서 정장 차림에도 어울리는 디자인의 백팩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백팩은 스타일에 따라 캐주얼과 정장 슈트 모두 잘 어울린다. 이동할 때 편리하고 실용성과 스타일을 모두 갖춰 올해도 꾸준히 인기를 끌 전망이다. 올 시즌에는 나일론 소재, 화사한 색상, 스포티함이 느껴지는 백팩이 강세다. 플라스틱 클립, 지퍼, 버클 등의 디테일이 강한 디자인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IT제품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쿠션처리가 된 실용적인 면도 보인다.
백팩이 주는 이미지 자체가 발랄하고 스포티하기 때문에 캐주얼룩에 매치하기는 쉽다. 이때는 포켓이나 지퍼 등 디테일이 많은 타입이 훨씬 활동적으로 보여 캐주얼 룩에 적합하다. 비비드 컬러가 유행인 이번 시즌, 강렬한 컬러의 옷을 입기 꺼려진다면 백팩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평소 블랙이나 그레이, 베이지 등 모노톤의 옷을 주로 입는다면 레드를, 청바지나 블루 톤을 즐겨 입으면 옐로 백팩을 메면 훨씬 멋스럽게 보인다. 이때 신발로는 워커나 운동화를 신으면 편안하면서 활동적인 분위기의 캐주얼룩을 완성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정장에 백팩을 매치하는 스타일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때는 백팩의 소재와 디자인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급스러우면서도 정돈된 느낌의 가죽 소재 백팩을 매치하면 한층 더 세련된 댄디룩을 연출할 수 있고, 블랙이나 브라운 컬러의 로퍼와 백팩을 같이 연출하면 시크한 도시남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다. 차분한 슈트차림에는 백팩 역시 디테일이 최대한 절제된 심플한 스타일이 좋다.
◆여성에게 어울리는 백팩
남성뿐만 아니라 슈트나 원피스 정장 스타일을 즐겨 입는 직장 여성에게도 백팩이 인기다. 양손이 편하다는 장점과 넉넉하고 다양한 사이즈의 수납공간은 소지품이 많은 여성에게 실용적이다.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여성용 백팩은 딱딱한 밑바닥과 테두리가 둥근 쉐입에 고급스러운 엠블럼 장식이 돋보이는 디자인은 심플한 스타일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비교적 활동적이고 자유로운 복장이 허용되는 직장 여성이라면 가죽장식이 부분적으로 들어간 백팩을 매치해보자. 가볍고 경쾌한 느낌의 캔버스 소재에 버클이나 주머니, 손잡이 등에 가죽소재를 덧댄 백팩은 정장 스타일과 캐주얼 스타일 둘 다 활용해도 감각적으로 어울린다.
따뜻한 봄날 주말 나들이용 백팩은 최대한 가볍고 실용적인 아이템을 골라야 한다.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무게가 가볍고 등판이나 어깨 끈에 쿠션감이 있는 백팩으로 피로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PVC 소재의 백팩은 가볍다는 점은 물론 갑자기 비가 와도 젖지 않고 이물질이 묻어도 쉽게 지워져 실용적이다. 나들이용으로 적합한 가벼운 100% 면 소재의 백팩은 물빨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손질하기가 쉽고, 가벼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백프라자점 패션잡화팀 김성춘 대리는 "백팩이 트렌디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직장인들이 정장 차림에 많이 착용하는 편"이라며 "최근에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올 시즌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