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덕희의 행복한 밥상] 모듬강정

호두,잣,땅콩등의 종실이나 쌀밥이나 찹쌀밥을 말렸다가 튀긴 것 또는 콩, 깨, 들깨 땅콩을 볶은 것 등을 엿으로 버무려서 굳힌 과자이다.

◆ 재료 및 분량

[해바라기씨강정] 해바라기씨 1컵, 물엿 3큰술, 설탕 3큰술, 물 1큰술

[흰깨말이강정] 흰깨1 컵, 물엿 2.5큰술, 설탕 2작은술, 물 2큰술

[흰깨·검은깨강정] 흰깨1컵, 검은깨 1컵, 물엿 5큰술, 설탕 3작은술, 물 4큰술

[잣강정] 잣 1컵, 물엿 3큰술, 물 1큰술

◆ 만드는 방법

해바라기씨강정

1. 냄비에 불엿, 설탕, 물을 넣고 끓인다.

2. 작은 거품이 생기고 큰 거품이 일면 불을 끄고 해바라기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재빨리 고루 섞고,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틀에 부어 민다.

3. 굳기 전에 일정한 크기로 썬다.

흰깨말이강정

1. 흰깨는 물을 붓고 손으로 문질러 씻어 실깨 한 다음 체에 건져서 물기를 없애고 두처운 팬에 볶는다.

2. 냄비에 물엿, 설탕, 물을 넣고 끓인다.

3. 작은 거품이 생기고 큰 거품이 생기면 불을 끄고 깨를 넣어 나무주걱으로 고루 섞고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틀에 붓고 밀대로 0.5cm 두께로 민다.

4. 굳기전에 파래, 대추채 등을 뿌려서 둥글게 만다.

흰깨·검은깨강정

1. 흰깨와 검은깨는 각각 물을 붓고 손으로 문질러 씻어 실깨 한 다음 체에 건져서 물기를 없애도 두터운 팬에 볶는다.

2. 냄비에 물엿, 설탕, 물을 넣고 끓인다.

3. 작은 거품이 생기고 큰 거품이 생기면서 가장자리에 색이 나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깨를 넣어 나무주걱으로 고루 섞고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틀에 붓고 밀대로 0.5cm 두께로 민다.

4. 굳기 전에 일정한 크기로 썰거나 모양틀로 찍고 대추로 장식을 한다.

잣강정

1. 잣을 고깔을 떼고 닦는다.

2. 냄비에 물엿, 설탕, 물을 넣고 끓인다.

3. 작은 거품이 생기고 큰 거품이 일면 불을 끄고 잣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재빨리 고루 섞고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틀에 부어 민다.

4. 굳기전에 일정한 크기로 썬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