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축은행의 영업정지 사건이 세간의 관심거리다. 겉으로 보기에 문제가 없는 것 같았던 업계 1위의 저축은행까지 영업정지를 당해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오는 듯하다. 그동안 저축은행에 대한 구조조정은 여러 번 있었다. 이번이 3차 구조조정이다. 하지만 고객들은 자신이 이용하는 저축은행은 괜찮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저축은행이라고 다 불안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저축은행을 계속 이용하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리 때문일 것이다.
요즘 시중은행들의 정기예금 1년 기준 금리는 4% 이하다. 이에 반해 저축은행 금리는 4.3~4.5% 정도로 저축은행마다 금리가 조금씩 다르겠지만 시중은행보다는 0.3~0.5% 정도 높아 사람들이 저축은행의 고금리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시중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 가운데 패키지로 이용하면 옵션으로 추가금리를 지급하는 것들이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저축은행 못지않는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드'보험'펀드'증권통장 등을 NH농협은행에서 이용하는 고객들이라면 '행복채움 뉴하모니팩 콤보 패키지' 상품을 눈여겨봐야 한다. 정기예금 가입자라면 교차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0.4% 우대금리의 혜택이 있고, 적금이용 고객도 교차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1.5%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1년 계약 기준 최대 5.29% 적금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일반 입출금 통장을 이용한다면 기본 이율 0.1%에 결산기 평균잔액에 따라 우대금리를 최대 1.9% 정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 급여통장 이용고객이라면 농협은행의 채움 샐러리맨 통장, 국민은행의 직장인 우대 종합통장, 하나은행의 늘 급여통장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마다 내용은 조금씩 달라도 급여를 이체하면 급여통장은 물론 연계상품(예'적금)에 대해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그 외에도 금융거래 관련 수수료, 전자금융 수수료 등을 면제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학생들(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뱅킹 앱을 내려받아 게임을 즐기면서 은행 상품을 이용하면 금리 우대는 물론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여행보험 무료 제공 등의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패키지 상품은 단품 상품보다 제공되는 우대 금리가 많지만 충족시켜야 할 기본 조건들이 있다. 따라서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하거나 해당 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달 10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보면 미국은 일부 경제지표가 호전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유로지역에서는 여전이 경제활동이 부진하다. 또 신흥경제국의 성장세도 둔화되고 있으며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위험 요인도 상존하고 있어 당분간 금리를 올리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전담 거래 은행을 정해 패키지로 이용하면 추가로 제공되는 알파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도움말·김정오 NH농협은행 대구PB센터 팀장
댓글 많은 뉴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속보] 윤 대통령 "모든 게 제 불찰, 진심 어린 사과"
한동훈 "이재명 혐의 잡스럽지만, 영향 크다…생중계해야"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