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세대들에게는 지'덕'체와 함께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능력이 중요하게 될 겁니다."
경운초등학교가 시행중인 '5차원 전면교육'이 21~23일 경주에서 열린 '2012 좋은 학교박람회'에 선보이면서 새로운 교육특성화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경운초 박영배 교장은 5차원 전면교육에 대해 "다음 세대는 지력과 심력, 체력,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능력에서 문제 해결력을 갖춰야 한다"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학생 개인의 총체적인 능력도 그만큼 줄기 때문에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5차원 전문교육에서는 5가지 부문별로 이색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 속해독서 훈련이 대표적. 경운초에서는 학생들의 속해독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논술교재를 활용하고 있다. 저학년용, 중급용, 고학년용으로 나뉜 이 교재는 속독과 이해력 증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안구훈련', 글의 이해단위를 넓혀가는 '사선치기훈련', '나의 하루 다지기' 등 체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박 교장은 "학생들이 긴 문장을 읽으면서 빠르게 소화하는데 있어 속해독서 훈련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매일 아침 자율학습시간이나 창의적체험활동,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해 속해독서 훈련을 한다.
학생들의 자기관리능력이나 인간관계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셀프 플래너'도 이채롭다. 학생들이 직접 글을 써 볼 수 있도록 돼 있는 워크 북 형태의 셀프 플래너는 '일일 생활 계획 세우기' 등을 통해 스스로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이외에도 경운초는 학생들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는 5차원 체조, 중간놀이 시간의 전교생 태권도 연습, 3분 묵상, 1인 1국악기 연주 등 특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박 교장은 "지난해 한 반에 이 프로그램을 1년간 시범실시했더니 굉장한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5차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자 한다"고 했다.
최병고기자 cbg@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