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 부부의 행복 찾기 '이마고' 치료법

MBC스페셜 6월 1일 오후 11시 25분

OECD 이혼율 1위, 대한민국 부부는 오늘도 싸운다. 유리도 가리지 않고 던지며 싸우는 한 동갑내기 부부. 둘째를 임신한 아내와 사업으로 바쁜 남편은 마주 앉기만 하면 싸운다. 남편은 아내를 향해 거친 말을 쏟아내고 네 살짜리 첫째 아이가 보는 앞에서 집안 물건이나 유리 등 날카로운 물건도 가리지 않고 던진다. 우울증을 앓았던 아내는 남편과 싸우면 자해를 하거나 가출을 하고 "죽어버리겠다"는 위협도 거침없이 한다. 6월 1일 오후 11시 25분 방송되는 MBC스페셜에서는 미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부부치료 프로그램인 '부부 솔루션 이마고, 신혼을 되돌려 드립니다'편이 방송된다.

이혼율 세계 1위인 미국에선 부부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부부치료프로그램이 시도된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이마고 부부 관계 치료법'이다.

심리학자이자 부부치료 전문가인 하빌 핸드릭스 박사에 의해 시작된 이마고 부부관계 치료의 핵심은 부부 스스로 갈등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치료사 역할을 한다는 점. 라틴어 이미지를 뜻하는 이마고에서 비롯된 이 치료법은 부부가 서로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게 한다. '3단계 이마고 대화법'을 통해서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 이 치료법을 적용한 예도 보여준다. 한 달에 걸친 이마고 부부 치료를 미국에서 이마고 부부치료를 수료한 숭실대 오제은 교수의 주도로 진행했다. 그러자 늘 싸움으로 치닫던 대화의 모습이 달라졌고 배우자를 할퀴지 않고 배려하게 됐다. 동갑내기 부부는 연애시절의 설렘을 되찾았다고 밝히고 별거를 계획하던 부부도 신혼을 되찾았다고 말한다.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