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만점 줄넘기 이렇게 해봐요
줄넘기는 오래전부터 주목받아온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심폐기능, 지구력, 평형감각 등 운동능력 강화와 뱃살, 팔뚝 살 등 군살 제거로 비만 예방, 유산소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줄넘기만 있으면 시간, 장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니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란 점은 줄넘기의 매력이다. 체중 감량에 신경을 써야 하는 권투선수들은 줄넘기를 일상화하고 있다. 줄넘기는 본격적 운동에 앞서 하는 몸풀기이며, 시합을 앞두고는 한계 체중을 맞추는 한 방편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구 중리중학교 최병권 복싱 감독은 "권투선수 경우 보통 3주 전부터 체중감량에 돌입하는 데,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3~5㎏씩을 뺀다"며 "이 중 줄넘기는 20~30%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효과를 높이고자 권투선수들은 바람이 통하지 않는 '땀복'을 입고 줄넘기는 하는데, 이렇게 하면 땀을 많이 흘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2~3분 한 뒤 잠깐 쉬며 5차례 정도 반복한다.
줄넘기는 몇몇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배우 박하선은 줄넘기로 10㎏을 감량했고, 걸 그룹 티아라의 멤버 보람은 20㎏ 체중 감량의 비법을 줄넘기에 있었다고 밝혔다. 줄넘기는 처음에는 무척 힘이 들지만, 익숙해지면 훨씬 수월해진다.
2년 만에 40㎏을 감량한 김후자 씨는 처음 3천 번을 뛸 때 2시간 30분이 걸렸다. 하지만 익숙해지면서 30분 안에 3천 번을 끝낸다고 했다. 처음엔 2, 3분짜리 동요 한 곡을 틀어놓고 그 곡이 끝날 때까지 뛰어보고, 차츰 동요 곡 수를 늘리거나 연주시간이 긴 곡을 선택해 줄넘기하면 뛰는 재미를 느낄 수 있고, 피로감은 덜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을 배워보면 지루함을 덜 수 있고, 줄넘기와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다.
최두성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