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철강산업단지의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포항테크노파크 정책연구소는 최근 포커스 브리핑을 통해 현재 포항철강산업단지의 현황 및 국내 산업단지 문제점, 국내외 산업단지 재정비 사례와 국가정책을 분석해 포항철강산업단지 재정비 방안을 제시했다.
포항철강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역사이자 지난 수십 년간 국가의 중요 기간산업인 울산의 자동차' 조선산업, 창원의 기계산업, 구미의 전자산업에 중요한 소재공급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산업단지다.
그러나 준공된 지 20여 년이 넘어 노후화 된 시설이 증가하고 도로 및 환경 등의 기반시설이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따라 산업단지의 재정비가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국가산업단지가 아니라는 이유로 재정비 정책에서 소외돼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산업단지의 재정비에 대한 다양한 국가정책이 수립되고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 특히 대구 도심공단(3공단'서대구공단)의 경우 일반산업단지나 국토해양부의 노후산업단지 재정비사업에 선정, 도시형복합단지로의 산업단지 재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따라서 일반산업단지인 포항철강산업단지의 재정비를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 활동 전개 ▷도심 재생과 주변 지역 활용 ▷철강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관의 협력과 역할분담 ▷포항의 산업구조 조정과 업종의 고도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연구소 관계자는 "향후 포항철강산업단지를 재정비 한다면 산업단지 시설의 현대화는 물론 포항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향후 국가경쟁력 제고 및 신성장동력 창출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