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름 보양식] 내게 맞는 메뉴는?-사상체질에 따른 보양식

▷태양인=기운이 위로 상승하기 쉬운 체질이므로 기운이 맑고 평탄한 음식이나, 맛이 담백해 쉽게 소화되는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채소류 등을 복용함으로써 기운을 하강시키는 것이 좋다. 열이 나는 음식 대신 담백하고 피로해소와 기력회복에 좋은 붕어찜 같은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연포탕'메밀국수'맑은 해물탕(문어'조개'게 등) ※해로운 음식:돼지고기'쇠고기'고추'마늘'버터'우유'설탕'커피'호두'밤' 술 등.

▷태음인=체구가 크고 위장 기능이 좋은 편이어서 항상 과식하기 쉽다. 비만, 고혈압 위험이 큰 체질이므로 자극성 음식이나 고지방 음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쇠고기'우유 및 유가공식품'미역냉국'콩국수'잡곡밥'도라지나 더덕구이'옥수수'고구마'견과류 ※해로운 음식:삼계탕'보신탕'제육 등.

▷소양인=소화기에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체질로 서늘한 음식이나 채소, 해물을 먹어 열을 식히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다. 신장이 약하고 열이 많아 삼계탕이나 보신탕처럼 열을 내는 음식은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돼지고기나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오리고기가 좋다. ※이로운 음식:해물탕'잉어매운탕'제육보쌈'녹두전'보리떡'쌈 정식'여름 제철과일 ※해로운 음식:삼계탕'보신탕'흑염소 등 열이 많이 나는 음식.

▷소음인=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하고 소식하는 체질이므로 항상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다. 너무 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성질의 음식과 생식을 하는 것은 설사 및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로운 음식:삼계탕'보신탕'흑염소'쇠고기'흰살생선 매운탕 ※해로운 음식:냉면'참외'수박'찬 우유'팥빙수'생맥주'보리밥'돼지고기'밀가루 등.

김종호 김종호한의원 원장은 "여름철 보양식도 체질에 따라 구분해 섭취하는 것이 여름을 잘 이겨내는 비결이 될 수 있다"며 "체질에 좋다는 음식만 지나치게 편식하는 것보다 골고루 섭취하면서 자기 몸에 해로운 음식을 삼가는 편이 좋다"고 조언했다.

도움말'김종호 김종호한의원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