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헬스 & 웰빙] 시력교정술 '라식과 라 섹'-제니스 안과

맞춤 수술 고도화 안정성 확보 비용은 낮아져

맞춤 수술 고도화 안정성 확보 비용은 낮아져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안경과 렌즈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물건이다. 하지만 안경은 평소 활동량이 많은 사람에게 분실이나 파손 위험이 있다. 또 렌즈는 관리가 소홀하면 세균에 감염될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안경과 렌즈를 착용해 불편함을 느껴본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한 번쯤 라식과 라섹 수술에 관심을 가지기 마련이다.

◆라식과 라섹

'안경 벗는 수술'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라식과 라섹' 수술이다. 수술의 역사는 20년이 넘었다. 최근 레이저의 발달과 환자의 눈에 맞는 수술법으로 안전성이 높아져 시력의 질이 높아졌으며, 수술비는 저렴해졌다. 따라서 이제는 주위에 시력교정술을 한 사람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된 수술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합병증 걱정에 라식과 라섹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또 라식과 라섹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두 가지 시력교정술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각막과 굴절률, 고위 수차, 웨이브 프론트 등의 생소한 용어들도 이해하기 어렵고, 라식'라섹 수술의 기본적인 차이점과 장단점도 알기가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라식과 라섹은 얼핏보면 비슷하지만 다소 차이가 있다. 유리같이 투명한 검은 창 각막 중심부는 평균 두께가 0.5㎜ 정도 되는데, 이 부위를 레이저로 깎아서 얇게 해주는 수술이 라식'라섹이다.

라식과 라섹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 라식은 약 0.1㎜ 정도 위치에 각막 절편을 만들어 절편을 열고 레이저 조사 후 절편을 원위치로 덮어주는 수술이다. 라식의 가장 큰 장점은 큰 통증 없이 바로 다음 날부터 잘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절편에 관련된 합병증(외상에 의한 위치 이탈, 염증 등)을 가지는 것과 수술 후 남아 있는 각막이 라섹보다 얇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이런 합병증들은 최근 수술 방법과 레이저의 발달로 초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다.

라섹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표면의 상피층을 제거한 후 바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수술이다. 외부 충격에 의한 절편 이탈, 염증 같은 각막 절편과 관련된 합병증이 없으므로 운동을 좋아하거나 외상의 위험성이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안전한 수술 방법이다.

또한 라식에 비해 잔여 각막을 많이 남길 수 있어 필요한 경우 재수술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는 장점도 있다. 라섹 수술 단점은 수술 후 2, 3일 정도 이물감, 눈물 흘림 등의 불편함이 있으며 시력회복이 더디고 각막 혼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각막 혼탁이 라섹의 큰 문제점이었으나 이 또한 수술방법의 발달로 지금은 별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최근에는 저렴한 수술비, 장기적인 안전성 등의 이유로 라섹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시력교정술은 수술방법이나 레이저 기종에 따라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라식'라섹 수술의 기본 원리는 모두가 같다고 할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최근에 나오는 레이저는 각 수술이 갖는 이러한 단점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보완장치를 가지고 있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 검사가 중요하다. 소프트렌즈는 1주, 하드렌즈는 3주 정도 착용을 중단한 뒤 검사를 해야 한다. 고도근시, 난시가 심하거나 각막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레이저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안내렌즈 삽입술' 등의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안타깝게도 드물지만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가끔 있다. 하지만 위험부담을 가지는 시력교정술은 절대 시행하지 않는 게 원칙이다.

◆'아마리스 레이저' 특징

전국의 유명 라식 병원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급 레이저의 대표적인 기종이다. 작고 빠른 레이저 빔으로 수술의 정확성을 높이고, 수술 중 눈의 움직임이 있어도 최고의 안구 추적 장치로 눈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다.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수술 중 정전, 기계고장 등의 돌발상황이 생겨도 안전하게 데이터가 저장되어 새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라식 수술의 안전성과 정확도를 한 단계 높인 최고의 레이저 중 하나이다.

##제니스안과 유진태 원장 "'환자를 가족같이' 항상 새겨"

"의사와 환자 간 믿음이 중요하죠."

제니스안과(053-743-1828) 유진태 원장은 "라식은 초고도 근시거나 각막이 얇은 사람들은 이용할 수 없고, 라섹은 비교적 각막 두께가 라식을 하기에는 얇거나 눈이 작은 사람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라식과 라섹 가운데 개인의 시력, 각막 두께, 동공의 크기, 직업, 생활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 원장은 "따라서 수술 장비에 대한 기계적인 설명은 환자를 안심시켜 드리는데 큰 의미가 없고, 의사와 환자 간의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원장은 "인터넷을 보면 라식'라섹 수술이 너무 상업화되어 있고 모두가 자기 병원이 최고라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가 잘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항상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원장은 끝으로 "병원이 대형화되고 환자가 많아지면서 아무래도 환자 한 분 한 분을 꼼꼼하게 의사가 직접 챙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싫어하는 분들이 우리 안과에 많이 오십니다. '환자를 가족같이', 이 말은 쉽고도 어려운 말이지만 항상 가슴에 담고 수술에 임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