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수변도시 지방자치단체장들은 13일 안동에서 열린 '국제 수변도시 시장회의'에서 ▷국제 수변도시협의체 구성과 상호 교류 ▷2015년 제7차 국제 물포럼의 성공 개최 협력 등을 골자로 한 '안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권영세 안동시장, 성백영 성주시장, 이현준 예천군수를 비롯한 국내외 수변도시 시장'군수와 물 관련 석학들은 이날 2012 낙동강 국제 물주간의 핵심 행사로 안동문화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국제 수변도시 시장회의'에서 물 재해와 물 부족 문제 등을 짚어보고 수변도시로서 물 활용성에 대한 가치를 제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바키르 아마드 압델-하미드 알 라함나흐(요르단) 푸헤이즈 시장, 이본 아레소(스페인) 빌바오 부시장, 쑤닐 와만 프라부(인도) 뭄바이 시장과 국내외 물 관련 석학들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국제 수변도시 협의체를 구성해 각 국의 물 이용 사례를 공유하는 등 상호 협력하고, 2015년 대구경북에서 열리는 국제 물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피타야 푸까만 태국 천연자원환경부 차관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태국이 1970년부터 1990년까지 눈부신 발전을 해왔지만 2005년 극심한 가뭄으로 온 국토가 물 부족에 허덕이고, 2011년 대 홍수로 도시가 잠기고 인명 사고와 막대한 재산 피해를 남겨 이제 물 관리가 태국의 숙명이 됐다"고 말했다.
정남정 한국수자원공사 4대강 사업본부장은 주제 발표에서 "한반도 기온이 점점 상승함에 따라 강우량도 매년 증가해 물 관리에 대한 고심 끝에 4대강 사업의 필요성에 직면했다"며 "한강'금강'섬진강'낙동강으로 이뤄진 4대강은 물 수급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에 큰 영향과 이점을 안겨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안동과 의성의 상수도 송수관로 공사를 2013년까지 준공해 양 지역의 만성적 급수난을 극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현준 예천군수는 "행정안전부의 녹색길 베스트10에 선정된 예천 삼강~회룡포 간 강변 녹색길을 중심으로 삼강 주막 막걸리 축제, 용궁순대 축제 등 수변도시만의 특색 있는 행사를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민병조 경상북도 환경해양산림국장은 "국내외 수변국의 상호 교류를 적극 추진하며 3년 후 있을 국제 물포럼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권오석기자 stone5@msnet.co.kr 전종훈기자 cjh49@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