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에너지관리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는 지난 13일 11시부터 경북 포항시 포항역 광장에서 포항시청,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공사협회, 포항녹색소비자연대, 전국주부교실 등 지자체, 시민단체, 유관기관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을철 전력수급 안정을 위한 '아싸, 가자! 국민발전소 건설'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실시했다.
국민발전소는 모든 국민의 절전실천으로 발전소를 짓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의미로 "아~싸, 가자!"라는 4대 실천요령으로 지난 6월부터 지식경제부와 공단이 대국민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4기 국민발전소 건설기간으로 시도민들의 적극적인 에너지절약 실천 참여가 요구된다.
무더위가 물러가고 완연한 가을 날씨지만 작년과 같은 갑작스런 이상고온이 발생하면 언제 또다시 전력 수요가 급증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날 각 참여단체에서는 지속적인 에너지절약 동참을 결의하고, 포항역 주변 번화가와 죽도시장 등지를 돌며 시민들과 상인들의 지속적인 에너지절약을 동참을 요청했다.
에너지절약을 위해 LED 조명을 사용하면 형광등 대비 22% 절약을 할수 있고,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 대비 30% 절전효과가 생긴다.
낮시간 동안에는 창가, 복도의 전등은 꺼두고 최대한 자연채광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점심시간 및 외출시에는 실내조명을 꼭 끄고, 컴퓨터도 절전모드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해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