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3040 광장] 세계적인 대구스타일에 대한 기대

-강남스타일과 피에타의 글로벌 성공에 부쳐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아이튠스 음원 다운로드에서 전 세계 1위와 동영상 유튜브 다운로드 1억 8천만 회를 달성했다. 주목할 것은 강남스타일이 한국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한국어 노래라는 사실이다. 이뿐만 아니라 강남스타일 동영상 또한 출연자가 전원 한국인이며 한 컷의 외국 현지 촬영도 없는 순수 토종 뮤직 비디오이다. 그리고 베니스 영화제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영화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에도 단 한 명의 외국 배우도 출연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단 한 컷의 외국 현지 촬영도 없다. 글로벌 시장 획득이 가장 어려운 3차 산업에서 각기 가장 대중적인 방식으로 혹은 가장 권위적인 방식으로 글로벌 시장을 석권한 강남스타일의 싸이와 피에타의 김기덕 감독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이 두 가지 문화 상품의 세계시장 석권에는 유사한 점들이 존재한다.

첫째, 가장 지역적이다. 강남스타일은 강남 지역의 상황을 직접적 화법으로 묘사하며 소위 말춤이라는 우스꽝스러운 방식으로 비꼬고 있다. 피에타 또한 현재 한국 서울에서 구체적으로 발생하는 사건들에 근거하고 있다.

둘째, 전 세계 시장과 인류의 보편적 정서에 열려 있다.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에 뮤직 비디오를 올리고 아이튠스 음원 시장에 노래를 게시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세계시장을 향하고 있다. 피에타도 제품 자체를 바로 세계 최고의 권위 있는 영화제에 출품함으로써 가장 직접적으로 글로벌 영화시장을 향하고 있다. 아울러, 양자 모두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라는 시대정신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함으로써 인류의 보편적 정서를 담고 있다.

셋째, 양자 모두 강력한 양의 되먹임 구조(Positive feedback Loop)를 가지고 있다. 싸이는 유튜브의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 소비자들이 스스로 소비자에 멈추지 않고 다양한 버전의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를 전 세계에서 만듦으로써 뮤직 비디오와 음원의 소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피에타의 경우도, 황금사자상 수상을 계기로 국내외에서 영화를 본 관객들이 만들어내는 선순환의 반응들이 질적인 차원이지만 폭발적인 수준으로 소비자의 증가를 촉발하고 있다.

넷째, 무엇보다도 다양성과 개방성을 잉태한 국내시장과 소비자의 존재를 들 수 있다. 주류에서 어긋나고 병역, 약물 등 한국에서 가수들에게 금기시되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필자를 포함하여 상당수의 싸이 음악을 사랑하는 소비자층의 존재가 강남스타일이라는 창조적인 음악의 탄생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인간의 어두운 본능과 시대의 그늘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가 영화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킴에도 불구하고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엄청난 애정과 집중력을 발휘하는 한국의 김기덕 영화 독자 그룹이 피에타 탄생의 가장 근원적인 힘인 것이다.

2012년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된 '대구 근대 골목투어' 상품이나 ㈜유토닉스라는 지역 토착 IT 기업이 만든 '제안관리 시스템' 등은 대구의 역사와 대구의 현대 소비자에 각각 기초한 가장 대구적인 대구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구 근대 골목투어' 상품은 탈산업사회시대 산업사회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향수라는 글로벌 관광시장과 인류의 보편적 정서와 상통하고 있다. '제안관리 시스템'은 지식기반경제시대 넘쳐나는 지식의 효과적 활용이라는 개방형 혁신 패러다임에 가장 적합한 IT 플랫폼 특징을 가지고 이제 산업 태동기에 들어선 개방형 혁신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도적 모습을 담고 있다. 이들 대구스타일의 제품들이 글로벌 개방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을 통해 스스로 창조적 확대의 길을 걸어가고 있음에 주목하는 바이다. 강남스타일과 피에타의 소비자층이 했던 것처럼, 우리 대구 소비자들이 대구스타일 제품의 다양성과 개방성의 보루로 적극 나선다면,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대구 근대 골목투어'나 '제안관리 시스템'뿐만 아니라 수많은 새로운 세계적인 대구스타일 제품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윤진효/DGIST IT융합 연구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