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과 이명은 신경과와 이비인후과가 같이 진료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어지럼증과 이명은 70% 이상이 귀에 원인이 있고, 나머지는 뇌를 비롯한 중추신경계 등에 원인이 있다. 따라서 어지럼증과 이명은 신경과와 이비인후과의 영역이 서로 겹치는 부분이 많다. 그래서 두 진료과목의 전문의사가 함께 진료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런 기능은 대학병원과 같은 3차 의료기관에만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대구도시철도 반월당역 인근 반월메디칼타워에 통합진료가 가능한 의원이 있다. 두(頭)신경과의원(11층)과 맥이비인후과의원(13층)이다. 두 의원이 한 건물에 있기 때문에 진찰과 검사를 함께 받을 수 있으므로 환자로서는 아주 편리하다.
어지럼증과 이명의 원인이 귀에 있을 때는 맥이비인후과의원에서 측두골 CT 촬영, 고막 저항 검사 등의 검사를 한다. 뇌에 원인이 있을 때는 두신경과의원에서 신경학적 진찰, 청각유발전위 검사, 경동맥 검사, 뇌 혈류 검사 등을 할 수 있다.
◆지식과 경험 갖춘 의료진
두신경과의 한병인 원장과 맥이비인후과의 김광훈'박찬향 원장은 어지럼증과 이명에 대해 특별히 관심이 많다. 어지럼증은 대부분의 경우 즉시 치료가 되지 않아서 전정 재활치료를 해야 한다.
한병인 원장은 전정 재활 치료의 원리와 운동방법에 대한 논문을 SCI 학술지 등에 발표했다. 이와 함께 전정 재활 운동에 필요한 동작들과 기구를 제작하여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또한,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맨엔텔 의료기구 제작사와 합작으로 평형훈련기를 개발 중이다. 두신경과의 뇌 혈류 검사는 2010년에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국가대표 의료 기술 65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이명 치료에는 인지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음향치료가 있다. 한 원장은 이명의 원리와 치료방법과 관련해 2009년 SCI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총 8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세계 인명사전 두 곳에 등재됐으며 '초음파 뇌 혈류 검사' 등 어지럼증과 이명에 관한 한글판 책 2권을 출판했다. 현재 네이버 지식 iN 상담 의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학술자료에 근거한 교과서적 치료
어지럼증과 이명은 많은 사람에게 나타난다. 그래서 어지럼증과 이명을 치료하는 의료기관도 많고 치료방법도 다양하다. 여러 치료 중에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있다. 그런데 현재까지 나온 과학적으로 입증된 치료는 비용이 그리 많이 들지 않는다. 두신경과와 맥이비인후과에서는 학술자료에 근거한 교과서적인 치료를 하고 있다. 될 수 있는 대로 주사보다는 먹는 약으로, 먹는 약보다는 비약물 요법으로 치료 방향을 잡고 있다.
맥이비인후과의 김광훈'박찬향 원장은 어지럼증의 대표적인 질환인 이석증의 이석 정복술과 전정재활치료, 그리고 비염이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이관 기능 장애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다. 이명에 대해서도 비교적 단기간의 약물치료로 완치한 경험이 많다.
이들 3명의 원장들이 진료 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진료 시간 외에도 수시로 모여 토의를 하는 등 환자를 위한 최선의 진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러 의원의 긴밀한 협진체제는 환자와 의원 모두에게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편리함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경쟁력 있는 의료진들로 구성되면 종합병원 못지않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의 두신경과의원 053)252-2225.
#환자 즐겁고 편하게 치료 받아야 효과도 좋지요
*두신경과-맥이비인후과
두신경과 한병인 원장은 초상화를 그리는 화가이기도 하다. 시간이 허락하면, 병원을 찾는 환자에게 5분 만에 초상화를 그려 주기도 한다. 또한, 합기도 3단의 유단자로 호신술을 가르치기도 한다. 바이올린 연주도 수준급으로 종종 환자들과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명물의사다. 이처럼 다양한 취미와 재주 덕분에 TV에 몇 번 출연하기도 했다.
맥이비인후과 김광훈 원장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환자에게 친근한 말투와 미소로 대하며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주고 있다. 박찬향 원장은 항상 웃는 얼굴로 환자를 맞아 인상이 좋은 의사로 소문났다. 이 때문에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있다. 직원들도 친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장점들이 모여 맥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들은 긴 대기 시간에도 불구하고 불평이 없기로 유명하다.
댓글 많은 뉴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한동훈 "이재명 혐의 잡스럽지만, 영향 크다…생중계해야"
[속보] 윤 대통령 "모든 게 제 불찰, 진심 어린 사과"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