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실전 경매분석]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 단독주택

산간취락지대'대중교통 다소 불편 매물 드문 지역…권리관계 단순해

이번 주 분석대상 물건은 다음 달 11일 대구지방법원 서부지원 경매 3계에서 입찰 예정(2012타경 6902)인 대구시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에 있는 단독주택이다.

대지 497㎡(150평), 건물 133㎡(40평)로 1층은 주택(106.85㎡'34평), 2층은 주택과 창고(19.51㎡'6평)로 쓰고 있다. 건물의 구조는 조적조 및 경량 철골조 아스팔트 지붕으로 외벽은 단열재, 회반죽 위 페인팅 마감이다. 창호는 컬러새시 복층 유리창호 시설로 마감되어 있다.

감정가는 1억6천400만원이며 최저 입찰가는 1억1천480만원이다. 본 물건은 가창면 우록리 '백록동마을'에 있다. 부근은 산간취락지대이며 전원주택으로 이용하기는 주위환경이 보통이다. 남동쪽으로 3m 포장도로가 있어 소형 차량진입은 가능하지만, 대중교통 등은 다소 불편한 편이다.

본 물건 주위의 토지이용계획 및 제한상태는 자연녹지지역, 최고고도지구(3층 이하), 개발제한구역이라 전원주택을 신축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매물이 잘 나오지 않는 곳이라 전원주택을 원하는 실수요자가 매수하여 이용하기에는 괜찮은 것으로 판단된다. 권리관계는 소유자 가족과 임차인 1명(보증금 3천500만원)이 살고 있다. 권리관계는 말소기준권리 이후에 전입신고한 뒤 입주해 매수 후 낙찰자가 보증금을 떠안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건 권리관계는 비교적 단순한 편이다. 하지만 경매 물건은 항시 변수가 있고 명도 문제가 깨끗해야 하므로 입찰하기 전에 전문가에게 자문해 명도절차 및 이에 따른 제반 비용 등을 잘 알아보고 입찰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백원규 한솔합동법률사무소 소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