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의 재질과 형태, 무게가 샷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으로 그립 사이즈는 골퍼와 클럽피터에게 민감한 문제이다. 골퍼의 손 크기와 그립 사이즈가 잘 맞지 않으면 골퍼가 의도한 좋은 샷을 구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립이 골퍼의 손 크기보다 작으면 그립과 손 사이에 공간이 생겨 스윙 중 샤프트가 흔들리고 임팩트가 흐려진다. 그리고 손목의 회전이 과다해져 클럽페이스가 일찍 닫히면서 공이 왼쪽으로 쏠리는 경우도 있다. 그립이 골퍼의 손 크기보다 큰 경우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한다.
그럼 자신의 손에 잘 맞는 그립은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
먼저 손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하게는 골프 장갑 크기를 참고하는 방법이 있겠다. 남성이면 22, 23, 24 사이즈의 장갑을 사용하는 골퍼가 대부분인데, 23을 표준으로 해서 그보다 작으면 언더사이즈, 크면 오버 사이즈로 구분한다. 여성의 경우는 대개 18, 19, 20 사이즈인데, 19를 표준으로 해서 구분하면 무난하다. 이 방법은 쉽게 손의 크기와 그립의 크기를 맞출 수 있어 그립의 사이즈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골퍼에게 적용할 만하다. 그러나 손가락의 길이, 손바닥의 두께, 손바닥의 넓이 등을 고려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다. 따라서 그립사이즈에 민감한 골퍼는 그립전문가에게 손 크기를 정확히 측정한 후에 그립을 선택해야 한다.
그립의 최종 사이즈는 그립을 샤프트에 장착한 후의 굵기(두께)를 말한다. 이때의 굵기는 그립 끝에서 2인치 떨어진 부분의 그립 외경으로 표시한다. 그립의 경우 브랜드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중적으로 남성용은 0.900인치(약 22.8㎜), 여성용은 0.850인치(약 21.5㎜), 주니어는 0.790인치(약 20㎜)를 표준(standard)으로 삼는다.
그립의 굵기는 다양한 조합과 방법으로 조절이 가능하므로 골프스윙 중 그립이 편안하지 않거나 볼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다면, 그립 전문가를 찾아 그립사이즈를 측정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상훈 huni77777@daum.net
댓글 많은 뉴스
"판사가 법 아닌 정치에 휘둘려…법치 죽고 양심이 사라졌다"
[단독] 영 김 美 하원의원 "탄핵 주도 세력은 한반도에 큰 재앙 초래할 것"
尹측 '중국 간첩' 언급에 선관위 "사실 아냐…사소한 실수, 부정선거 증거 못돼"
지지율 상승에도 기회 못 잡는 與…한가하게 개헌론 꺼낼 땐가
尹, 옥중 메시지 "분노 이해하나 평화적 방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