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여행자를 위한 싱글호텔'은 출장 등을 위해 방문한 비즈니스 고객이나 싱글 여행족만을 위한 호텔이다. 싱글호텔은 전 객실을 싱글룸으로 구성하고 호텔 서비스를 축소해 1인 여행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싱글 여행자나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접근성이 좋은 입지를 선정한다면 일반 호텔과 차별화된 싱글호텔은 좋은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싱글호텔의 대표 주자는 일본에 본사를 둔 토요코인 호텔이다. 이 호텔은 2008년부터 서울, 대전, 부산에 세워졌다. 2008년 문을 연 '부산 토요코인 호텔'은 전체 491개의 객실 중 13.2㎡(4평) 규모의 싱글룸만 381개다. 로비에는 무료 무선랜을 포함해 컴퓨터, 프린터, 팩스 등이 설치돼 있고 인터넷 전화를 쓸 수 있다. 토요코인은 '역과 가까운 숙소'라는 콘셉트로 싱글룸 숙박비를 평균 5만~6만원대로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모텔 위주의 숙박시설은 많지만 양질의 중저가 호텔은 턱없이 부족하다. 수많은 모텔이 경영난에 허덕이며 폐업하고 있는 가운데 싱글족과 1인 여행자들을 위한'싱글 호텔'은 국내 중저가 숙박업체들이 다시 회생할 수 있는 기회다.
이 아이템의 창업을 위해서는 점포와 시설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다. 점포형 아이템의 특성상 상권과 입지를 꼼꼼하게 분석해 가장 적합한 점포를 선정하는 것은 기본이다. 특히 여행자 등 타깃층이 선호하는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
이 아이템은 숙박시설이므로 1인 여행자들만을 위한 독립형 룸과 시설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좁은 공간에서도 여행자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 다양한 작업도 마음껏 할 수 있는 공간 설계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숙박시설 이용 형태를 보면 78.6%가 호텔을 이용하고 있고 나머지는 개인 주택이나 모텔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모텔은 호텔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간편하게 잠만 잘 수 있어서 많은 외국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토요코인 외에도 국내에서 이미 중저가 호텔들은 좋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또 도심의 각종 비즈니스 호텔도 많은 외국인 여행자들과 비즈니스 여행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렇게 많은 중저가 호텔들이 국내에서도 큰 인기와 수익을 거두고 있는 비결은 싱글 여행자들과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일반 호텔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모텔보다 시설이 깨끗하고 이용이 편리하며 교통 접근성이 좋고 객실 이용률과 회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더 빠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문의 053)659-2235, 042)363-7611.
김봄이기자 bo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한동훈 "이재명 혐의 잡스럽지만, 영향 크다…생중계해야"
[속보] 윤 대통령 "모든 게 제 불찰, 진심 어린 사과"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