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대구예술발전소 시 직영 바람직하지 않아

대구예술발전소를 대구시가 직영한다. 그동안 대구예술발전소 운영 방식을 두고 대구시와 시의회는 이견을 보였다. 대구시는 전문가 위탁 방침이었으나, 의회는 예산 배정 문제 등을 이유로 1, 2년 동안의 시 직영을 요구했다. 이 때문에 대구예술발전소는 지난해 12월 준공됐지만, 개관식도 못 했다. 지난 4월 말부터 50일 동안 정식 개관도 하지 않은 채 개관 기념행사라는 어정쩡한 형태로 임시 출범했다가 다시 개점휴업 상태였다.

이번에 시 직영으로 결론 난 것은 수년을 끌어온 대구시의 오페라재단 설립 요구를 시의회가 수용한 대신, 대구예술발전소는 시의회의 요구를 반영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만 두고 보면,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된 운영 방안 설명회나 각종 제안은 물거품이 되고, 시와 시의회의 타협으로 마무리된 셈이다. 앞으로 대구예술발전소는 시 문화예술과의 일반직 공무원 3명과 개관 준비 때 참여한 계약직 2명, 시설 관리를 담당하는 기능직 2명이 운영하게 된다.

이번 대구예술발전소의 시 직영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아직도 시와 시의회가 대구 문화예술계의 역량을 믿지 못한다는 것이다. 위탁과 직영은 모두 장단점이 있다. 그러나 대구문화재단과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오페라하우스, 대구미술관 등 문화예술 관련 기관 운영에 공무원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형식은 문화예술 전문가를 수장(首長)으로 초빙하고 전문가 일부를 영입해 운영하는 것이지만, 예산 편성에서부터 실권은 공무원에게 있다. 당연히 전문가의 입지는 좁을 수밖에 없다. 이래서는 전문가 영입이라는 강점을 살리기가 어렵다. 대구가 명실상부한 문화예술 도시로 가려면, 그 중심에는 시와 시의회가 아니라 문화예술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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