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세계테마기행-이탈리아 문명기행' 편이 11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 그 어떠한 수식어가 붙어도 과언이 아닌 세상에서 가장 풍부한 문화유산이 있는 나라가 이탈리아이다.
그 경이롭고 아름다운 유산 속에는 신화와 역사, 그리고 위대한 영웅들의 이야기가 숨 쉬고 있다. 로마가 세계 제국으로 탄생하기까지 로마의 훌륭한 경쟁자였던 카르타고의 한니발과 문화 부흥기 르네상스의 든든한 후원자 메디치 가문, 그리고 이탈리아 통일을 이끌었던 가리발디 장군까지. 그들이 만들어낸 오늘의 이탈리아를 조명한다.
이탈리아의 그 유구한 역사와 위대한 예술을 중심으로 송동훈 문명탐험가와 함께 떠나본다.
제1부(11일)는 로마제국, 그 위대한 탄생을 다룬다. 로마가 세계의 중심이 된 최초의 계기는 카르타고와의 만남이었다. 그리고 카르타고가 로마 제국에 맞설 수 있었던 것은 천재적 군사전략가인 한니발 장군이 존재했기 때문인데. 여기서 한니발 그가 있었기에 오히려 로마는 더욱 강력한 제국의 기틀을 마련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만들어진 것.
로마를 위협에 빠트린 희대의 인물 한니발, 하지만 그의 "반드시 로마를 쓰러트린다"라는 꿈은 결국 이뤄지지 못하고 만다. 패배 후 본국으로 회군하게 된 한니발은 이탈리아 남부 '크로토네 항'에 있는 헤라 신전 벽에 자신의 업적을 남기고 떠나는데…. 지금은 사라진 기록을 더듬어 위대한 그리고 못다 한 그의 야망의 흔적을 만나본다.
제2부(12일)는 '찬란한 유산, 시에나와 피렌체' , 제3부(13일)는 '지중해의 심장, 시칠리아', 제4부(14일)는 '비바! 이탈리아'로 이어진다.
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