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퀴즈]

(1)방만한 재정운영으로 문제가 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권이나 자치권을 박탈하는 제도를 말한다. 지방재정 부실이 국가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해 일각에서 이 제도의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이 제도는 무엇인가?(힌트 매일신문 1월 27일 자 3면)

(2)'이 도시'에 신라왕궁의 골격을 복원하는 사업이 시작됐다. 정부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9천450억원을 들여 황룡사, 월정교, 신라왕궁 등을 복원할 계획이다. '천년고도'로 불리며 신라의 수도였던 이 도시는 어디일까? (힌트 매일신문 1월 28일 자 1, 3면)

(3)조선시대 신분 중 하나로 주로 중앙의 여러 기술관청에 소속되어 있는 역관(譯官)·의관(醫官)·율관(律官)·산관(算官)·화원(畵員) 등 기술관원을 총칭하거나 중앙의 기술관을 비롯하여 지방의 기술관, 그리고 서얼(庶孼), 중앙의 서리(胥吏)와 지방의 향리(鄕吏), 토관(土官)·군교·교생 등 여러 계층을 포괄적으로 일컬었다. 양반과 양인 사이에 존재하는 신분층으로 일반적으로 양반 사대부 계층에 비하여 차별대우를 받았던 이 신분계층의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1월 28일 자 20면)

(4)1월 30일에 있었던 한국과 멕시코의 축구 국가대표 평가전에는 2014 브라질 월드컵 공인구 '이것'이 사용됐다. 포르투갈어로 '브라질 사람'을 뜻하는 말로 지난해 12월 공개됐으며, 올해 프로축구 K리그에서도 경기구로 사용될 예정인 이 공의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1월 28일 자 26면)

(5)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100억달러의 추가 '이것'을 결정해 세계 증시가 동반하락하고 일부 신흥국을 중심으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중앙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국채 매입 또는 통화량 확대 등 양적완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을 말하며, '자산매입 축소'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무엇인가? (힌트 매일신문 1월 30일 자 11면)

◆이번 주 시사상식 퀴즈의 정답을 찾으신 분은 연락처(성명·주소·전화번호)와 함께 다음 주 목요일까지 우편(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편집국 특집부)이나 이메일(info@msnet.co.kr)로 보내 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4명을 추첨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간매일'을 읽고 느낀 소감을 보내주시면 채택된 분에게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보내는 방법은 '시사상식 퀴즈'와 같습니다.

♣1월 23일 퀴즈 당첨자

▷스파밸리 초대권(2장)

김제만(대구 수성구 지산로)

▷이월드(옛 우방랜드) 이용권(2장)

이재영(의성군 춘산면)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4장)

최상욱(군위군 효령면)

▷롯데시네마 영화티켓(2장)

정동희(경산시 강변서로)

◆1월 23일 퀴즈 정답

①오픈 프라이머리

②비슬산

③측백수림

④장률

⑤크로스핏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