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이나 음악 파일을 컴퓨터로 옮기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오늘은 이 같은 독자들을 위해 USB 없이 손쉽게 컴퓨터로 파일을 옮길 수 있는 앱인 'N드라이브'를 소개하고자 한다. N드라이브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먼저 스마트폰에 있는 자료를 PC로 확인하는 법을 살펴보자.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과 음악, 동영상, 문서를 N드라이브앱에 올린 뒤 자신이 작업하고자 하는 PC에서 '네이버'에 접속한다. 그다음 N드라이브에 들어가면 올린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받을 수 있다. 반대로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N드라이브로 올리면 스마트폰 N드라이브앱을 통해 다시 보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N드라이브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자. 스마트폰 사진 앨범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N드라이브에 올릴 수 있고, 반대로 N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 자료 등을 스마트폰 사진 앨범에 저장할 수 있다. 만약 누군가에게 첨부 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N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첨부한 뒤 보낼 수도 있으며, N드라이브 폴더에 타인을 초대하거나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다.
사용법도 복잡하지 않아서 조금만 익히면 된다. N드라이브 초기화면 위에 사진, 음악, 동영상, 문서 등 네 가지 메뉴가 있다. 사진 메뉴를 터치하면 업로드일, 촬영일, 앨범, 폴더별로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상단의 화살표 모양을 터치해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다. 반대로 네모 속 체크 모양을 터치하면 N드라이브에 있는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N드라이브는 다운로드하지 않고 음악과 동영상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있으니 이 점을 알아두면 편리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문서 메뉴도 다운로드 없이 바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본문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본문 검색 기능은 N드라이브에 보관된 문서의 위치와 파일명을 모르더라도 본문에 포함된 특정 단어만 입력해도 파일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N드라이브 검색창에 '업무 성과'라고 검색하면 기존 파일명 검색과 N드라이브에 보관된 문서의 본문 중 해당 키워드가 들어 있는 모든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업무용으로 N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독자에게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또 암호 잠금을 설정하면 다른 사람들이 N드라이브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N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보거나 올리고 내려받기를 할 때 많은 데이터가 소모되기 때문에 와이파이 사용을 권한다.
▶'KT IT서포터즈'=KT 직원으로 구성된 IT 지식기부 봉사단으로 전국 23개 지역에서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문의 1577-0080.
자료제공 KT IT서포터즈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