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심후섭의 "옛날 옛적에…"] 늙은 인디언 추장의 가르침

얘야, 너는 '사람 마음속에 천사도 들어 있고 악마도 들어 있다'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니?

한 늙은 인디언 추장이 자기 손자에게 말했어.

손자는 욕심이 많았는데 아무도 말릴 수가 없었어.

"얘야, 우리는 날마다 무엇인가와 싸우고 있단다. 그중에서 가장 큰 싸움은 우리 가슴 속에서 일어나고 있어."

"무슨 싸움인데요?"

"우리 가슴 속에는 두 마리의 큰 늑대가 서로 으르렁거리고 있단다."

"네에? 처음 듣는 이야기인데요."

"한 마리는 좀 이상한 늑대로서 이놈이 가진 것은 화, 질투, 슬픔, 후회, 탐욕, 거만, 거짓, 자만심 그리고 이기심 등이란다."

"으음. 그럼 다른 한 마리는요?"

"다른 한 마리는 좀 괜찮은 늑대인데 이 늑대가 가진 것은 기쁨, 평안, 사랑, 소망, 참을성, 평온, 겸손, 친절, 동정심, 아량, 진실 그리고 믿음 등이란다."

"그럼 어떤 늑대가 이기나요?"

"그래, 너는 어떤 늑대가 이길 것 같으니?"

"그야, 힘이 센 늑대가 이기겠지요."

"그렇지. 힘은 길러진단다. 너는 이 두 늑대 중 어느 늑대에게 먹이를 주고 싶으냐? 네가 먹이를 주는 쪽의 늑대가 이기게 되거든."

"으음."

손자는 골똘히 생각에 잠겼어.

어때, 너는 지금 이 두 늑대 중에서 어느 늑대에게 먹이를 더 많이 주고 있니? 늑대는 먹이를 얼른 낚아채기 때문에 네 생각과는 달리 엉뚱한 늑대가 더 많이 가로챌 수도 있단다.

이 이야기에는 몇 가지 교훈이 숨어 있어.

그 첫째는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말이 된다'는 것이지. 네가 하는 말은 너의 인격을 나타내게 되는데 말을 바르게 잘하려면 먼저 네 생각이 발라야 하는 것이야.

둘째는 '말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된다'는 것이지. 말과 행동은 같아야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어. 말과 행동이 다르면 손가락질 받는 거야. 그래서 언행은 일치해야 하는 것이야.

셋째는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습관이 된다'는 것이야. 습관은 평소의 행동이 모이고 모여서 이루어지지. 작은 행동이라도 모이고 모이면 그 사람 전체의 모습이 되는 것이야.

넷째는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인격이 된다'는 것이야. 인격이 높은 사람은 생각과 행동 그리고 습관이 바른 사람을 말하잖니?

다섯째는 '인격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운명이 되리라'는 것이야. 인격이 높은 사람은 높은 대접을 받게 되지. 그러고 보면 사람의 일생을 좌우하는 운명은 결국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로구나.

자, 네 가슴 속의 늑대를 조심하여라.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며, 행동은 습관이 되고, 행동은 인격이 되며, 인격은 그 사람의 운명이 되는 것이니까!

심후섭 아동문학가 교육학박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