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집안에서 엘리베이터 호출 '똑똑해진 아파트' 테크노폴리스 화성파크드림

홈 네트워크 '월 패드' 도입 에너지 관리시스템도 적용

첨단 스마트 정보통신과 지능화된 기술이 주거 부문에 적용되면서 아파트가 똑똑해지고 있다. 화성산업 제공
첨단 스마트 정보통신과 지능화된 기술이 주거 부문에 적용되면서 아파트가 똑똑해지고 있다. 화성산업 제공

아파트가 똑똑해지고 있다. 첨단 스마트 정보통신과 지능화된 기술이 주거 부문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구는 혁신도시, 테크노폴리스 등 연구개발과 첨단산업이 가미된 미래형 주거도시가 생기면서 주택 문화도 첨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현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요소를 더하고 에너지를 아끼는 실속형 '경제 아파트'까지 속속 도입되고 있다.

주거 전문가들은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각종 첨단 정보통신과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지능형 아파트가 등장하면서 주거문화도 점차 변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아파트를 지향하는 대구테크노폴리스 화성파크드림(조감도)이 관심 받는 이유다.

이 단지는 초고속 정보통신 특등급(예비인증)이 적용되는 아파트다. 초고속정보통신 특등급은 전화국에서 집까지 광케이블이 연결돼 빠르고 편리한 인터넷환경을 누릴 수 있다. Wi-Fi도 집안에서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

각 가구 내에서 홈네트워크 월 패드를 통해 엘리베이터 호출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주는'에너지 관리시스템'도 적용된다.

디지털 교보문고 전자도서관도 도입된다. 컴퓨터, 단말기 등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보완 시스템도 첨단으로 무장했다. HD 카메라를 이용한'차번인식 자동관제시스템'으로 내부차량 보호는 물론 외부차량의 통제를 통해 입주민의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돕는다.

24시간 감시 CCTV DVR시스템을 적용하고 가구 내의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해 방문자를 확인하거나'원터치 방범설정 도어폰 시스템'을 도입, 철통 같은 보안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대기전력차단시스템''3파장 및 LED 조명기구''지능형 조명 제어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화성산업 주정수 부장은 "테크노폴리스 화성파크드림은 입지환경이나 친환경적인 단지설계에 이어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단지를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테크노폴리스 화성파크드림은 지하 2층~지상 18층 전용 67~84㎡ 총 639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