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책!]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당신이 경제학자라면/팀 하포드 지음/김명철'이재용 옮김/웅진지식하우스 펴냄

세상의 수많은 학문 중 유일하게 먹고사는 문제를 다룬 것이 바로 경제학이다. 런던정경대, 옥스퍼드 등에서 유쾌하고 명쾌한 강의로 이름난 경제학자이자 전 세계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의 저자인 팀 하포트가 3년 만에 신간 '당신이 경제학자라면'으로 돌아왔다.

전작 '경제학 콘서트'가 미시경제학 프리즘으로 세상을 바라봤다며 이번 책은 거시경제학을 분석도구로 내세운다. 나와는 좀 동떨어진 것 같은 거시경제학의 작동 원리를 명쾌하게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우리에게 경제를 운용하는 사람이 되어보라고 말한다. 가상 독자와 경제학자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나 마이클 샌델의 강의처럼 유쾌하고 명쾌한 질문과 답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저자는 포로수용소에서 어린이집까지 이어지는 흥미로운 사례들을 바탕으로 실업, 부채, 환율, 화폐 등 거시경제학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래되어 먹을 수 없는 초콜릿 동전을 땅에 묻은 뒤 사람들을 시켜 다시 파내게 한다면 경제에 도움일 될까, 수백만 파운드의 지폐를 태워버린다면 인플레이션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불황이 길수록 능력 있는 사람이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코카콜라가 70년 동안 가격을 바꾸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등 쉴 새 없이 질문하는 독자에게 저자는 거시경제학 개념을 바탕으로 답을 제시한다. 또 행복을 위해 재분배를 확대해야 할 것인지, 성장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상대적 빈곤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 현재 우리 사회가 있는 갖가지 문제들도 진단하면서 읽는 재미와 함께 아는 재미를 함께 선사한다. 388쪽, 1만6천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