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영미의 내손으로 만드는 천연제품] 천연 민트치약

치아건강은 다섯 가지 복 중에 하나라고 한다. 요즘은 구강제품이 잘 나와서 사람들이 건강한 치아를 관리하고 있지만, 식생활과 환경적 요인으로 유아시기부터 치아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다. 조금만 소홀해지면 충치가 생기고, 잇몸이 약하게 되어 치과를 찾는다. 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 건강한 치아는 관리에서 시작된다. 흔히 사용하는 화학치약에 첨가되는 물질들은, 소량 사용으로 인체에 흡수되더라도 큰 문제점은 없다고 하지만, 인체에 좋지 않은 물질임은 분명하다. 오늘 소개하는 천연치약으로 걱정 없이 양치하여 건강하게 치아를 지키자.

◆사용재료

1. 분말: 중조(40g), 송진가루(5g), 카올린클레이화이트(5g), 자일리톨(5g), 죽염(3g), 알란토인(3g), 프로폴리스(2g) 2. 천연계면활성제: 애플워시(15g)

3. 점도제: 글리세린(10~20g)

4. 에센셜오일: 레몬(2방울), 스피아민트(4방울)

◆재료설명

1. 중조: 탄산수소나트륨 또는 베이킹소다, 식소다 등으로 불린다. 때를 빼는 세척제로 많이 사용한다.

2. 송진가루: 살균작용과 구취 예방에 좋다.

3. 카올린클레이(화이트): 화강암에서 오랜 시간 비, 바람 등의 자연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수렴작용과 흡착작용이 있어 치석 제거에 많이 사용한다.

4. 자일리톨: 제과, 의약품, 구강위생제 등에 사용되는 천연소재의 감미료 제품이다.

5. 죽염: 한쪽이 막힌 대나무통에 천일염을 채워 넣고 황토로 봉한 뒤 가마에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불을 지펴 구우면 대나무진이 천일염에 녹아 엉겨 굳으면서 소금 덩어리가 된다.

6. 알라토인: 진정 작용이 있는 식물 추출물로 피부 진정작용이 우수하며 치은염과 치주염을 예방한다.

7. 프로폴리스: 꿀벌들이 자신들의 생존과 번식을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식물들의 장점을 보호하기 위하여 분비하는 수지(樹脂)와 같은 물질에, 꿀벌 자신의 침샘 분비물과 혼합하여 만든 물질이다.

8. 애플워시: 피부에 전혀 자극을 주지 않는 아주 순한 성분의 계면활성제. 촉감이 부드러운 애플계면활성제는 거품 또한 부드럽고 밀도가 높은 편이다.

9. 글리세린: 습윤제 역할을 하며 치약의 단맛을 내준다.

10. 레몬: 치아미백에 효과적이다.

11. 스피아민트: 달콤하고 상쾌하며 톡 쏘는 민트 향. 입안을 시원하게 하는 청량감을 준다.

◆만드는 방법

1. 소독한 용기에 탄산수소나트륨, 송진가루, 카올린클레이, 자일리톨, 죽염, 알란토인, 애플워시, 프로폴리스를 계량해서 저어준다.

2. 글리세린을 첨가하면서 농도를 맞춰준다.

3. 에센셜오일을 첨가한다.

4. 짤 주머니에 담은 후 튜브용기에 넣어준다.

※주의할 점

1. 천연치약은 탄산수소나트륨과 죽염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짠맛이 나지만, 적응이 되면 사용 후 개운한 느낌이 든다. 2. 잇몸이 지나치게 약할 경우 소량을 사용하며 차츰 적응해 나간다.

※사용기한: 3개월

천연제품 핸드메이드 공방 '자'담'향' 원장 blog.naver.com/dalmazisoap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