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운대…보건·노인체육 실무형 인재 양성

HSE 특화 보건의료인력 양성사업단에 참여하는 물리치료학과 전공 실습 장면.
HSE 특화 보건의료인력 양성사업단에 참여하는 물리치료학과 전공 실습 장면.

교육부가 선정한 경운대 특성화 사업단은 ▷HSE(Health, Safety, Environment) 특화 보건의료인력 양성 사업단 ▷노인체육 전문지도자 양성 사업단 등 2개이다.

HSE 특화 보건의료인력 양성 사업단에는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임상병리학과가 참여한다. HSE란 ▷산업체에서의 근로자 보건(Health) ▷산업안전(Safety) ▷작업환경(Environment)을 관리하는 조직의 명칭이면서, 그 조직의 역할을 규명하는 용어이다. 사업단은 전문 지식을 갖춘 실무형 산업보건 인재 육성을 목표로, 최저 졸업이수학점 기준을 기존 130학점에서 140학점으로 확대하는 HSE 특화 교육과정을 도입한다. 또 HSE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우수 고교생들이 HSE 특화 교육과 비전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사회체육학과가 주관하는 노인체육 전문지도자 양성 사업단은 100세 시대 건강한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생활체육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내걸고 있다.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와 시니어 스포츠 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노인 체육 지도자를 확충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업단은 ▷실기 교과 동영상 강의 제작 ▷노인체육지도자 교육과정 개발 ▷전공특성화 실습교육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지역 최고의 노인체육 전문지도자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경운대 장주석 부총장은"지역의 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내실 있는 특성화 교육을 통해 지역 우수인재 양성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운대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1, 2단계 연속 선정 ▷산학융합캠퍼스(QWL) 조성사업 선정 ▷대구경북 4년제 대학 중 유일한 보건의료분야 학생 증원 등을 통해 대학 가치를 높이고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