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강한 육아, 모유수유] 모유수유 잘 하려면

대부분 엄마 모유 생산 충분, 식생활은 균형있게

아이에게 최고의 것을 주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다. 영양적으로나 정서 발달로 보나 가장 좋은 것은 엄마의 젖, 모유다. 그 어떤 음식도 따라갈 수 없는 완전식품이기 때문이다. 모유는 분유보다 전체적인 영양 면에선 뒤질 수 있지만 흡수율이 거의 100%에 가깝다. 그만큼 영양이 아기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는 말이다.

◆모유수유에 대한 '오해와 진실'

▷모유가 부족하다=많은 엄마들이 젖이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엄마들은 충분한 정도의 젖을 생산해낸다. 성장 속도가 늦은 아기들은 엄마 젖의 생산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아기가 엄마의 젖을 잘 먹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큰 이유는 아기가 엄마 젖을 제대로 잘 물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기가 엄마 젖을 제대로 물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이 팽팽하지 않은 엄마는 젖이 적다는 생각을 하는데 젖의 생산과 유방의 팽팽도와는 상관관계가 적다.

▷모유수유를 하려면 까다로운 식생활을 해야 한다=양이 적은 식사를 하는 엄마라도 칼로리 섭취가 장기간 현저하게 낮지 않은 한 충분한 젖을 만들어낸다. 며칠 동안 소홀하게 먹으면 젖을 만드는 데 영향을 줄까 봐 걱정하지만 이는 젖 생산이나 모유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는 하루에 적정 수준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젖을 줄 때 더 먹어야 하는 엄마도 있고, 그렇지 않은 엄마도 있다. 엄마는 자신의 식성에 맞춰 균형된 식사를 하면 된다. 그리고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흡연하는 엄마라도 젖을 먹이는 것이 분유를 먹이는 것보다는 낫다.

▷돌 지나면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모유수유 1년이 지나면 주위에서 아기의 영양이 부족할 것이라며 분유나 이유식으로 바꿀 것을 권한다. 모유의 영양은 돌 이후에도 변화가 없으며, 오히려 초유처럼 면역성분이 많아진다. 또 3, 4세까지 모유를 수유하는 아기는 엄마와 아기 간에 지나친 의존 관계를 형성하게 돼 아기에게 좋지 않다는 생각도 편견이다.

▷모유를 분유와 섞어 먹이면 안 된다=대부분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들은 분유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아기에게 분유가 필요하다면 분유와 모유를 같이 먹여도 괜찮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