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간매일 시사상식 퀴즈]

(1) 2014 브라질 월드컵 우승 트로피는 '이 나라'가 가져갔다. 이 나라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최초로 우승한 유럽대륙의 국가로 기록됐다. 이 나라는 어디일까? (힌트 매일신문 14일 자 1면)

(2) 한 사진작가가 '사진을 찍는 데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수령 220년 된 '이 나무'를 함부로 잘라내 버려 비난을 사고 있다. '춘양목' '황장목'으로 불리기도 하며 더디게 자라는 대신 나이테가 촘촘하며 강도가 세고 잘 썩거나 갈라지지 않는 최고급 소나무로 알려져 있다. 특히 울진에서 나는 이 나무는 조선시대 궁궐을 짓거나 임금의 관을 만드는 데 사용됐다. 이 나무는 무엇인가? (힌트 매일신문 15일 자 5면)

(3) '이 단체'는 1987년 이스라엘에 저항하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로 창설, 저항활동을 전개해오다가 2006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집권당이 되었다. 이집트가 이스라엘과 이 단체의 휴전을 제안했으나 이 단체는 이를 거부했다. 이 단체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16일 자 16면)

(4) 정부가 내년에 '이것' 시장을 개방하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이것'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높은 관세율 책정 등의 대책을 준비 중에 있다. '이것'은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18일 자 1면)

(5) '이 춤'은 아프리카 쿠바 음악에 라틴 아메리카 스타일을 혼합한 댄스 장르로 스페인어의 소금을 뜻하는 'sal'과 소스를 뜻하는 'salsa'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춤은 남미에서 마을 축제나 파티에서 자유롭게 즐기거나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만큼 대중적인 춤이다. 기본 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 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 응용 동작으로 구성된다. 이 춤은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19일 자 11면)

◆7월 10일 자 퀴즈 정답

① 쿨링브레이크 ② 집단자위권 ③ 만추

④ 제일교회 ⑤ 노량해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