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족의 마음으로, 어르신 재활·요양 서비스…팔공요양병원

팔공요양병원 제공.
팔공요양병원 제공.

2008년 팔공산 자락에 개원한 팔공요양병원은 가족 같은 정성과 최고 수준의 전문 의료진으로 재활 및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노인성 치매와 중풍, 파킨슨병, 척추 손상 및 외상성 뇌 손상 등 후유증 환자를 위한 차별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양방과 한방치료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가족 중 한 사람이 치매에 걸리면 가족 전체의 삶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인지기능 장애가 심하거나 공격성을 가진 치매 환자는 자신은 물론 가족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준다.

팔공요양병원은 보호자들의 고충을 덜고 입원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화된 요양 프로그램을 갖추고 전문의들과 간호사, 전문요양보호사들이 24시간 환자들을 돌본다.

또한 근육통과 신경통, 대상포진, 암 통증 치료와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장애 등 만성 질환도 양방치료와 함께 침구요법을 활용한 한방 진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한다.

팔공요양병원은 시설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암 환자 재활 및 요양을 목적으로 암 병동을 신축했다. 또한 2010년과 지난해에는 암 병동을 증축하고 암 환자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개선했다.

이와 함께 독일에서 도입한 4세대 고주파 온열치료기를 활용해 암 환자들의 항암 화학요법과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수술과 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으로 약해진 암환자들의 체력을 보강하고, 면역 기능을 높이기 위해 체질별 식단과 균형잡힌 영양식을 제공한다. 치매, 중풍 등으로 장'단기 요양이 필요한 노인들을 위해 별도로 팔공요양원도 운영 중이다.

가정의학과와 물리치료실, 노인 질환 클리닉 등 양방과 함께 한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점도 특징이다. 면역기능이 저하돼 장기의 기능이 떨어진 환자를 위해 뜸 요법을 시술하며 어혈이 있는 곳은 음압을 이용해 기혈의 흐름을 돕는 부항요법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재활 프로그램은 운동치료법과 통증치료법, 수 치료법으로 구분해 제공한다. 운동치료는 중풍이나 사고 후유증 등 각종 장애로 인한 사회적 복귀가 어려운 환자를 위해 신경발달학적 치료와 다양한 중추신경계 치료법을 시행한다.

통증치료는 요통, 디스크, 오십견, 관절염 등의 환자를 대상으로 외상이나 관절 노화 등으로 인한 신체적 통증을 온열 및 전기자극, 초음파 등 다양한 최신 장비를 활용해 통증을 줄이고 관절 건강을 높여 일상생활의 편안함을 도와준다.

수 치료는 뇌졸중과 이상성 뇌 손상, 척추손상, 치매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각 부분의 운동과 특수 치료를 병행해 자율적인 일상생활과 사회복귀를 돕는다.

권오헌 원장은 "전문치료와 차별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가족의 수고를 덜고 입원환자들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특집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