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진, 영상, 설치, 드로잉… 갤러리소헌 박상호 개인전

박상호 작
박상호 작

사진, 영상, 설치, 드로잉 등 다양한 작업 스펙트럼을 가진 작가 박상호 개인전이 12일(금)부터 26일(금)까지 갤러리소헌에서 열린다.

'2014 대구사진비엔날레' 부대 행사의 하나로 마련된 이번 개인전에는 'P's Kitchen'이라는 주제 아래 제작된 사진과 영상 작품이 전시된다. 박 작가의 작품은 일상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작가는 영화의 연출 형식을 빌려 일상의 이야기를 무미건조하게 전달하는 대신 상상력을 자극한다.

특히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P's Kitchen'시리즈는 일상의 공간을 영화 세트장으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상상력을 유도한다. 작품마다 영화 장면을 의미하는 숫자가 붙어 있으며 기울어진 부엌은 영화적 요소에 의해 창조된 가상의 공간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박 작가의 독특한 작업은 틀에 박힌 인식을 깨뜨리려는 시도에서 출발했다. 작가는 2012년에 선보인 'K's Room' 시리즈를 통해 허구와 실제의 경계를 넘어 그 안에 담겨 있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펼쳐보였으며 2013년 'P's Stair'에서는 불편함이 가득한 현실을 가공된 현실로 위트 있게 비틀었다. 박 작가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실제'와 '실제라고 인식하는 것'의 차이를 여과 없이 드러낸다.

한편 박 작가는 동아대 예술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조형예술대학에서 수학했다. 슈투트가르트 LIFT갤러리를 비롯해 서울 갤러리고도, 부산 갤러리미고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053)426-0621.

이경달 기자 sarang@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