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는 영양 균형이 깨지기 쉽다. 아이들의 바깥 활동이 뜸해지면 햇빛으로 공급받던 영양을 잃게 되고 운동량도 줄어 불필요하게 살이 찔 가능성도 높아진다. 해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좋은 제철 음식과 영양 가득한 재료로 만든 식단으로 무너진 영양을 회복할 수 있다.
대구 중구보건소 영양플러스사업단의 도움으로 겨울철 아이 건강에 청신호를 켜줄 식단 두 가지를 알아봤다. 아이와 함께 요리하는 즐거움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귤 백설기
겨울철 면역력을 높여줄 간식이다. 귤의 과육과 껍질에 함유된 비타민 C는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재료(1인분 기준): 쌀 50g(불린 쌀 70g), 백설탕 10g, 소금 0.6g, 물 10㎖, 귤 100g(귤 껍질 20g, 과육 80g), 황설탕 5g, 잣 2g, 땅콩 2g, 호두 2g
만드는 법
1. 쌀은 3~5시간 불려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간다.
2. 귤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껍질은 가늘게 채 썰고 과육은 잘게 썬다.
3. 냄비에 귤 껍질, 귤 알맹이, 황설탕을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졸여 감귤조림을 만든다.
4. 잣, 땅콩, 호두는 굵게 다진다.
5. 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체에 내린 다음 백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6. 시루에 쌀가루를 넓게 펴 놓고 그 위에 감귤조림과 4번의 견과류를 뿌리고 다시 쌀가루를 넓게 펴 놓는다.
7. 김이 오른 찜통에 시루를 올려 중불에서 25분 찐 후 5분간 뜸 들인다.
주의사항: 쌀은 물에 충분히 불린 후 갈아야 백설기가 촉촉하고 갈라지지 않는다. 시루가 없는 경우 대나무찜통이나 찜솥을 이용해도 된다.
◆물파래콩전
12~2월이 파래가 제철이다. 영양가 높은 제철음식으로 아이를 위한 간식을 만들어보자. 파래는 철분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칼로리는 낮은 반면 영양가가 높아 어린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재료(1인분 기준): 물파래 5g, 노란콩 25g(불린 것 52g), 우리밀가루 10g, 현미유 5㎖, 홍고추 2g, 물 120㎖, 간장 2g, 파 1g, 식초 0.5g, 통깨 0.2g
만드는 법
1. 물파래는 씻어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2. 물에 5시간 정도 불린 노란콩은 물 반 컵을 넣고 약 10분가량 삶아 건져 믹서에 곱게 간다.
3. 파는 다지고 홍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4. 밀가루에 1, 2와 물 20㎖을 넣어 반죽을 한다.
5.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반죽을 떠서 지름 8㎝가량의 크기로 동그랗게 부치면서 윗면에 홍고추로 장식한다.
6. 간장, 파, 식초, 통깨를 넣고 초간장을 만들어 물파래콩전과 곁들인다.
주의사항: 노란콩은 물에 충분히 불려야 연료소비가 적고 잘 갈린다.
◆찬밥김치달걀찜
계란 노른자로 부족한 비타민D도 챙기고 남은 밥도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 식단. 냉장고에 남은 재료가 있다면 기호에 맞게 첨가해도 좋다.
재료(1인분 기준): 달걀 50g, 밥 30g(쌀 13g), 김장김치 20g, 당근 5g, 양파 5g, 파 5g, 새우젓 국물 2g, 물 100㎖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다진 다음 물기를 짠다.
2. 당근, 양파, 파는 잘게 다진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체에 거른다.
4. 달걀에 물 반 컵을 넣고 잘 저은 후 1, 2의 재료와 찬밥을 섞고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5. 4를 찜통에 넣고 찐다.
주의사항: 달걀 물을 체에 거르면 찜이 부드러워진다. 밥을 많이 넣을 경우 무거워 가라앉으므로 가끔 저어주어야 한다.
◆표고버섯 쇠고기찜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다. 버섯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버섯 속을 채운 양념한 쇠고기에 입맛이 당길 것이다. 겨울철 햇빛 대신 버섯으로 부족한 비타민D를 공급받자.
재료(1인분 기준): 표고버섯 30g, 다진 쇠고기 등심 20g, 양파 3g, 대파 2.5g, 다진 마늘 1.25g, 간장 3g, 설탕 2g, 참기름 1g, 말린 청양고추 0.5gg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의 기둥을 떼 낸다.
2. 버섯기둥과 양파, 대파는 다지고 말린 고추는 으깬다.
3. 고기에 2와 나머지 양념을 넣어 잘 치댄다.
4. 표고버섯에 양념한 고기를 채운다.
5.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10분간 쪄 낸다.
주의사항: 찜기에 찌면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을 볼 수 있고 오븐에 구우면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사진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친화녹색식단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