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를 따라 해군 전투기 조종사가 된 매버릭은 뛰어난 재능과 대담한 결정으로 항상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불 같은 성격과 신뢰도 부족이라는 문제도 함께 안고 있다. 각 편대의 최정예 대원들만 모아 최고의 기술을 가르치는 탑 건에서 교육을 받게 된 매버릭과 그의 파트너 구스는 탑 건에서도 주변인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다. 매버릭은 술집에서 어느 금발 여성에게 작업을 걸다 퇴짜 맞지만 알고 보니 그녀는 탑 건의 민간인 교관인 천체물리학 박사인 찰리로, 두 사람은 결국 연인으로 발전한다.
탑 건 교육이 중반을 넘은 후, 교육생 중 1위를 달리는 아이스맨을 이기기 위해 훈련 중 무리하게 상대를 공격하려던 매버릭은 제트 기류에 휘말려 전투기를 탈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고 가까스로 구스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지만 그 과정에서 구스는 목숨을 잃고 만다. 구스의 죽음이 자신의 탓이라고 자책하며 조종사를 그만두려고 마음먹었던 매버릭. 하지만 탑 건 지휘관인 바이퍼의 도움으로 다시 전투기에 오르고, 위급한 구조 작전에 투입된 아이스맨을 구해내면서 영웅이 되어 찰리와 재회한다.
이 영화는 톰 크루즈를 스타덤에 올려준 작품으로 지금과 마찬가지로 매력적이지만 앳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배우 발 킬머가 매버릭의 강력한 라이벌인 아이스맨으로 출연하며, 맥 라이언과 팀 로빈스도 조연으로 잠시 등장한다. 이 영화의 감독인 토니 스콧은 리들리 스콧 감독의 동생으로, 지난 2012년에 타계했다. '마지막 보이 스카웃'(1991), '트루 로맨스'(1993), '크림슨 타이드'(1995),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등을 감독했다. 러닝타임 109분.
한윤조 기자 cgdrea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