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간매일 시사상식 퀴즈]

1) '이것'은 1434년 장영실'이천 등이 제작한 것으로 경복궁 경회루 남쪽 보루각에 있었던 시보장치다. 물의 낙차를 이용해 시간을 알리는 장치였던 이것은 무엇인가?(힌트 매일신문 13일 자 1면)

2) 일본의 의사들이 과거 '이 부대'에서 행해진 생체실험에 대해 양심적인 자기반성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 하얼빈 근교에 주둔하면서 전쟁포로를 이용한 끔찍한 생체실험으로 악명 높았던 이 부대의 이름은 무엇인가?(힌트 매일신문 14일 자 35면)

3) 투수가 타자를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타자의 머리를 향하여 던지는 투구를 말한다. 속어로 머리를 뜻하는 '빈'(bean, 콩)과 공을 뜻하는 '볼'(ball)에서 유래된 야구 용어인 이것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15일 자 31면)

4)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 양봉교재로 추정되는 '이 책'의 영인본이 성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에서 발견됐다. 우리나라 양봉 농민들의 교육을 위해 독일 자료를 참고해 제작된 이 책의 이름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17일 자 15면)

5) '전설의 심해어'로 알려진 이 물고기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역대 최고가인 520만원에 팔렸다. 서남해안과 동해남부의 수심 400~500m 이상 되는 바위 많은 깊은 바다에 사는 것으로 알려진 이 물고기는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18일 자 6면)

◆4월 9일자 퀴즈 정답

①리콴유

②신용유의자

③홍콩

④에코붐 세대

⑤김동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