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 한국 다큐멘터리 트렌드 이끈 '지식채널e'

EBS1 '지식채널e ' 오후 1시 5분

EBS1 TV '지식채널e'가 10주년 특집을 맞아 1일 '1부, e를 찾아서', 2일 '2부-시청자를 찾습니다'를 각각 오후 1시 5분에 방송한다.

'지식채널e'는 5분 정도 분량의 짧은 다큐멘터리 영상물이다. 2005년 9월 '1초'라는 주제로 첫 방송을 시작했고, 이후 'e'라는 키워드만 포함돼 과학, 자연, 사회, 문화, 인물, 정치 등 범위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지식을 정리해 시청자에게 전달했다. 내레이션 없이 영상과 자막만으로 영상을 구성하며 새로운 다큐멘터리 문화를 선도했다. 또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감성적인 문장과 배경음악 선곡 등으로 팬층을 형성했다.

1부에서는 시청자 100명에게 'e'에 대해 묻는다. science(과학), education(교육), nature(자연) 등 e가 들어간 단어라면 무엇이라도 괜찮다. 요즘 시청자들은 어떤 e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2부에서는 지난 10년간 시청자들이 지식채널e 홈페이지에 남긴 댓글과 사연을 정리한다. 제작진은 "그동안 프로그램과 호흡해 온 시청자들의 반응은 프로그램을 매번 다양한 결말로 이끌었다. 그동안 모니터 밖에 존재했던 시청자들의 '마지막 문장'을 프로그램의 주인공으로 섭외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