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슬산 마루에 참꽃 피었네/ 내 가슴속에도 불이 붙었네/ 순이야 순이야 나들이 가자 나들이 가자/ 띠루리 띠루리 띠루리 띠루리 띳띠루 띠루리 띳띠루 띠루리…. 저어라 저어라 힘차게 저어라/ 다왔네 다왔어 달구벌 너른들/ 사문진 나루터에 피아노가 들어왔네.'(임동창 작사'작곡 '달성아리랑')
대구 달성군의 얼굴인 비슬산과 낙동강 사문진 나루터를 주제로 한 가요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특히 유명 음악인이 가사를 짓고, 지역 신인 가수들의 노래를 담은 앨범이 발매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풍류 피아니스트인 임동창 씨는 지난해 자신이 손수 작사'작곡한 '달성아리랑'을 달성군에 선물했다. 이 노래는 8분의 6박자로 경쾌한 굿거리장단과 휘모리장단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노랫말은 비슬산의 참꽃과 전국에서 처음으로 피아노가 들어온 낙동강 사문진을 주제로 했다.
임 씨는 "사문진 나루터는 우리나라 피아노의 효시이자 고향"이라며 "달성아리랑의 노랫말에 달성군의 빛나는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군민들 사이에서 두고두고 불렸으면 좋겠다"고 했다.
지역에서 활동 중인 가수 겸 작곡가 유신지 씨도 비슬산과 사문진을 노래한 앨범을 발표했다. 곡목은 '비슬산' '사문진 나루' '황혼의 사문진' 등이다. 유 씨가 부른 노래의 가사는 달성군의회 하용하 의원이 지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구 출신인 유 씨는 1970년대 전국 신인가수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데뷔곡인 '눈물의 진정제'가 주요 방송사 가요 순위 상위권에 진입하기도 했다. 입대를 계기로 가수활동을 접고 공직에 몸담은 후 지난 2012년 정년을 맞았다. 현재는 대구에서 후배 양성을 위해 작곡 활동과 녹음실을 운영 중이다.
유 씨가 부른 노래는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 낙동강에서 멱을 감던 사문진 나루터, 또 비슬 아씨의 전설이 깃든 비슬산 등 고향의 아름다운 자연을 그대로 선율에 옮겨놓은 듯 정겹다.
'낙동강 푸른 물결 사문진을 휘감으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님 그리는 피아노 소리/ 행여나 오시려나 사문진을 떠난 님아…. 사문진 유람선아 낙동강이 좋으냐/ 하루에도 쉬지 않고 오고 가는 유람선아/ 행여나 내 님 보면 소식이나 전하려마.'(신웅 작사'작곡 '사문진 연가')
대구에서 주로 활동하는 가수 나연 씨도 가요 '사문진 연가'를 발표했다. 나연 씨의 노래 사문진 연가는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인기가수 신유의 부친 신웅 씨가 작사'작곡했다.
이 밖에 손현우(구지면) 씨는 '비슬산'(작사 정두수, 작곡 설운도), 이다훈(화원읍) 씨는 '달성의 파라다이스'(작사 김재환, 이다훈 작곡), 윤달구(옥포면) 씨는 '비슬산'(박수미 작사, 김연철 작곡), 호야(영천시) 씨는 '사문진! 나루터!'(호야 작사'작곡)라는 곡의 가요앨범을 각각 냈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달성군에는 비슬산, 사문진, 강정고령보 등 수많은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다. 앞으로 이를 주제로 한 노래가 널리 알려져 많은 관광객들이 달성군을 찾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