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물 분야 최적화 로봇, 아시아 첫 공개

권 대구시장 방문 MOU 기업…독일 쿠카 로보틱스 코리아 서울 한국 산업대전서

독일 KUKA사의 퀀텍 나노 파운드리 로봇
독일 KUKA사의 퀀텍 나노 파운드리 로봇

유럽 1위 산업용 로봇기업인 독일 '쿠카 로보터'(KUKA Roboter)의 한국 법인인 쿠카 로보틱스 코리아㈜는 이달 28~31일 서울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3회 한국산업대전에서 금형'주조'세척작업 등 파운드리(Foundry'주물) 분야에 최적화된 신제품 로봇, '퀀텍 나노 파운드리 로봇'을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KUKA는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2일 방문한 기업으로, 대구시와 산업용 및 의료용 로봇 산업 분야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KUKA가 이번에 선보인 퀀텍 나노 파운드리 로봇은 로봇의 손목 부분만이 아니라, 로봇 보디 전체에 강력한 스테인리스 표면 처리를 해 알칼리, 산성 등 화학적 세정제나 소독약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높은 온도에서 금속을 녹여 응고시키는 주물 작업 또는 뜨거운 물체를 이동시키는 작업 등을 수행할 수 있어, 주조'단조 산업에 적합하다. 유선형 디자인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작업이 쉬우며, 탄탄하고 견고해 높은 가반하중(안전도를 고려한 하중)을 자랑한다. 위치반복정밀도 또한 ±0.06㎜ 미만을 구현한다.

쿠카 로보틱스 코리아의 카유스 리차드 바이에르 대표이사는 "아시아 지역 중 한국은 철강, 금형, 주물 등 파운드리 기반 산업이 가장 탄탄하다는 점 때문에 한국에서 첫 공개를 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3회째인 한국산업대전은 한국기계전, 서울국제공구전, 금속산업대전, 로보월드 등 4개 기계류의 전문전시회를 통합한 산업전시회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