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책!] 오늘의 남자

오늘의 남자

김형경 지음/ 창비 펴냄

이 책은 소설가 김형경이 날카로운 통찰과 유쾌하고 진솔한 언어로 들려주는 '여자가 알아야 할 남자 이야기'이다. 이 남자는 왜 그렇게 찌질할까? 이 남자가 여자를 폄하하는 이유는 뭘까? 이 남자는 왜 아무도 없는 곳에서만 눈물을 흘릴까? 언제 어디서나 서열을 정리하고, 경쟁 행위 자체에서 에너지를 얻고, 권력자 앞에선 강력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고, 언어보다 섹스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이 알 수 없는 남자의 본심을 파헤친 책이다.

책은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아픈 남자, 슬픈 남자'에서는 여자와는 확연히 다른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남자의 심리를 들여다본다. 안부를 묻는 대신 술잔을 채워주고, 수다로 스트레스를 푸는 대신 무행동'무반응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남자, 야근에 시달리면서도 새벽 외국어학원을 찾는 남자들의 불안감 등을 살펴본다. 2장 '가장과 아버지의 이름으로'에서는 결혼을 앞둔 남자, 딸에게 과한 애착을 보이는 아버지, 가정에서 폭력을 휘두르는 남자의 심리를 통해 가장으로서 우리의 아버지가 겪은 마음의 짐을 헤아려본다.

3장 '남자의 성과 사랑'은 남녀 간의 관계 맺기에 관한 가이드이다. 4장 '남자 속의 영웅들'에서는 경쟁심과 권력욕을 가진 남자들의 행동을 살펴본다. 남자들이 영웅담처럼 늘어놓는 군대 이야기, '미안하다'고 말하기 어려워하는 남자들의 속사정 등의 사례를 통해 남성 중심 사회에서 체화된 남자들의 영웅심리를 설명한다. 5장 '남자의 성장과 나이 듦'에서는 중년 남자들의 불안감과 위기의식, 노년의 심리 등을 고찰한다.

김형경표 남녀관계 심리 연구서인 이 책을 읽다 보면 서로에게 가지고 있던 환상이 현실감을 되찾으면서 서로의 간극이 메워지는 걸 느낄 수 있다.

220쪽, 1만4천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