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TV '세계 테마기행-이탈리아 르네상스 기행' 편이 6~9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 신 중심의 중세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한 것을 르네상스라고 칭한다. 인간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이 당시로서는 커다란 깨달음이었다. 르네상스는 어째서 피렌체에서 시작된 것일까.
이번 주 세계 테마기행은 르네상스 인문학자 김상근 교수와 함께 15세기 이탈리아로 떠난다. 6일 방영되는 1부 '신에서 인간으로, 르네상스' 편에서는 '별을 바라보고 넋을 잃으면서 왜 정작 인간 내면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는가?라고 물었던 페트라르카의 깨달음부터 소개한다.
또 이탈리아 북부 산악지대인 돌로미티를 오르면서 로마에서 천 년의 중세시대가 어떻게 시작되어 막을 내렸는지 살펴본다.
여정은 시에나로 이어진다. 13, 14세기 도시국가의 정치와 경제가 발달하고 시민의식이 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로렌체티의 작품 '좋은 정부와 나쁜 정부에 대한 알레고리'를 통해 들여다본다. 아시시 성 프란체스코 대성당에서 인간의 관점을 중시하며 르네상스의 기초를 세웠던 조토의 예술세계를 만나고 칼렌디마죠 축제를 통해 중세시대로 돌아가는 특별한 순간을 함께한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