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름철 감기 바이러스 때문? 깨알 팁, 예방법은?

고온다습한 여름철 감기에 걸리는 환자가 늘어나면서 여름철 감기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름 감기의 원인 바이러스는 다른 계절의 바이러스와 다른 양상을 보인다. 감기의 원인 바이러스는 100여종 이상이며, 이중 라이노바이러스가 30~50%로 가장 흔하다. 이 외에도 그 외 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RSV,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있다.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를 포함한 장바이러스 역시 여름 감기를 일으키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모호한 열성 질환을 일으킨다.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 사용이 늘면서 차가운 바람 때문에 재채기나 콧물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이 외에도 안구와 비강 건조감, 축농증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여름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변을 본 뒤 반드시 손을 씻어야한다. 이때 대충 씻지 말고 비누칠을 꼼꼼히 한 뒤 헹구어 주는 것이 필수이다.

이와 함께 집 안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고 선풍기나 제습기 등을 이용해 습도 관리에도 신경써야 한다.

또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함으로서 인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시각은 밤 11시 이전에 잠을 청하는 것이 좋다. 숙면을 취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면역력이 강화돼 외부 세균의 침입에 대항할 수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