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Q.[진로] 학교장 추천전형에 대해 알려주세요

Q:고3 재학생입니다. 2017 대입 수시모집에서 학교장 추천전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곽병권 멘토=국민대, 동국대, 세종대, 성신여대, 연세대(한마음 전형), 육사, 해사에도 학교장 추천전형이 있지만 육사와 해사는 추천기간이 지났고 대구'경북지역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을 중심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학교장 추천전형은 지원자의 성적이 우수하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낮고 단계전형인 경우 1단계를 통과하면 추가 합격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 학교장 추천(학생부교과전형)과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을 제외하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건국대 KU학교추천전형을 제외하고 추천 인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DGIST, GIST, KAIST는 수시모집 6회 제한 예외 대학이기에 추가로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려대 학교장 추천전형의 의예과(3개 영역합 3등급 이내), 서울대(3개 영역 2등급) 그리고 가톨릭대(3개 영역합 5등급 이내)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높아 상당수의 지원자들이 그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대 자연계열의 경우 수능에서 필수로 과학Ⅱ과목을 요구함으로부터 오는 부담감으로 추천을 포기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 인문계열 학생을 2명 추천하는 학교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인문계열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