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전국이 가마솥 더위에 펄펄 끓으면서 가정의 전기료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현행 전기요금 누진 체계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당정은 일단 올해 7~9월 누진제를 조정, 가계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이런 한시적 누진제 개편으로 각 가정당 평균 몇%의 요금 인하 혜택을 볼 전망인가?(힌트 매일신문 8월 12일 자 1면)
2) 최근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선박들이 센카쿠 열도 부근 해역을 계속 항행하고 있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이 밝혀 양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연안에서 12~24해리 구간을 의미하는 수역은?(힌트 매일신문 8월 11일 자 10면)
3) 각국의 저금리 기조와 브렉시트 이후 풍부해진 유동성 덕분에 가계와 기업들의 부채가 늘어났으며, 이것이 각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 채무부담으로 되돌아와 금융시장에서 자금이 일시에 이탈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힌트 매일신문 8월 10일 자 30면)
4) 위안부 소녀상을 소재로 3D 프린팅으로 재현하자는 아이디어를 대구의 한 청년 창업가가 추진하고 있어 화제다. 인형과 같은 기존 장난감에 예술가의 디자인을 입힌 것을 뜻하는 명칭은?(힌트 매일신문 8월 9일 자 2면)
5) 지난 7일 우리나라 영화가 올해 개봉영화 중 처음으로 관객 1천만 명이 본 영화로 이름을 올렸다. 개봉 19일째 '천만 고지'에 오른 이 영화는?(힌트 매일신문 8월 8일 자 10면)
◆8월 4일 자 퀴즈 정답
①텍토닉 플레이트 ②금음해변
③267만8천원 ④의성 ⑤대프리카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