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치의대, 한의대 선발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으로 크게 나누어지고 특기자전형으로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정시전형을 통하여 지역인재도 선발한다.
의'치'한 계열의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 학생부 반영 영역별 비중, 면접'논술 비중 등 전형 방법의 차이가 당락을 결정하므로 꼼꼼히 잘 살펴본 후에 자신에게 유리한 수시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각 대학별 면접일과 논술 일정을 잘 조사하여 중복되지 않도록 원서를 써야 한다.
먼저 학생부 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생부 100% 일괄전형 대학이 유리하며,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 지원한다면 1단계 선발배수가 3배수 이내인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대체로 경쟁률이 낮고 중복합격이 많지만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대체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수능준비를 잘 해야 한다. 그리고 최근의 입시 결과를 대학마다 발표하므로 선발 인원수와 선발 방식을 올해와 비교 검토하여 지원하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다양한 비교과 활동이 있는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하며 모집단위 관련 열정과 전공적합성, 실적 및 다양한 활동을 갖추어야 한다. 대부분 단계별 전형이며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학생부 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로 하는 서류종합평가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학업역량을 평가하므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에는 특정영역의 교과 성적이 뛰어나고 비교과 영역이 이를 뒷받침해주어서 수험생 자신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스토리가 녹아들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면접 방식과 면접 내용을 잘 파악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좋은 추천서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논술전형은 논술의 영향이 절대적이며 상위권 대학은 대부분 논술전형을 실시한다. 따라서 수학과 과학이 우수하고 수능에 자신 있는 경우라면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의 논술전형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높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해야 하고 최신논술의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최근 논술은 교육 과정 내에서 출제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전과 같이 높지 않으므로 논리적 서술 능력을 잘 갖추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