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형 방과후학교 수업 개선
학생부전형에 적합한 교육과정
전국 10대 신흥 명문고로 선정
자사고 가운데 유일한 여고인 경일여고는 이제 대구를 넘어 전국 최고 명문 여고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다른 면학 분위기는 물론 실력과 열정을 갖춘 교사진, 최고의 시설을 갖춘 환경 등은 경일의 수많은 자랑거리 가운데 하나다.
◆학종에도 자신만만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협성교육재단의 경일여고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세가 된 현 입시 체계에서 유독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2011년 자사고 원년부터 시도해 온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이 이제 정착 단계에 이르러 결실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경일여고의 큰 비전은 지성, 인성, 감성, 건강, 도전 등 5가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열심히 꿈을 키워갈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올해는 교실수업과 선택형 방과후학교의 개선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에 더욱 적합한 교육과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남다른 진학 성과
우수한 교육과정을 시도한 후 경일여고는 각종 지표에서 뚜렷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학습 욕구가 높은 학생들이 모인 만큼 밀도 있는 수업이 가능하며 집중도 또한 높다. 경일여고에서는 쉬는 시간에 복도나 계단 등에서 잠을 쫓아가며 공부하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다. 이 때문에 입학 후 학업 성취도는 물론 수능 성적, 진학 실적도 매년 향상되고 있다.
우선 2015학년도 대입 수능 국·영·수 표준점수 합계 평균 및 1, 2등급 비율이 전국 여고 중 1위를 차지해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에는 수능 우수생 비율이 크게 늘어난 전국 10대 신흥 명문고로 선정되기도 했다. 8학급의 크지 않은 규모이지만 매년 의학 계열 30명 이상, 서울 상위권 대학 100명 이상, 경북대 100명 이상 등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교육을 위한 최고의 환경
경일여고가 갖춘 좋은 시설 역시 눈부신 성과에 한몫한다. 기숙사 '효정학사'는 자율학습, 기상 시간 준수 등 엄격한 운영 규정으로 입사생을 관리해 학부모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전교생에게 제공되는 넓은 1인 1좌석의 학습실은 3년간 자신의 꿈을 가꾸는 공간으로 밀도 높은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다양한 운동기구를 갖춘 체력단련실, 방음시설을 갖춘 피아노 개인연습실도 갖춰 학생들의 행복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강산복 교장은 "전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하나가 돼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