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국제물주간'이 이달 19일부터 4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다. 국토교통부'환경부'대구시'경북도'한국수자원공사 등 5개 기관이 함께 주최하고, 한국물포럼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물산업 전시회 및 30여 개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30개국 1만여 명이 참가해 '물의 향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물주간 행사는 비즈니스'학술'워터 파트너십 등 물 관련 전 분야를 망라하는 국내 유일의 워터 이벤트로 슬로건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워터 파트너십'(Water Partnership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대한민국국제물주간은 지난해 4월 대구에서 열린 세계물포럼 후속 이벤트로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물 관련 국제 행사다. 물 관련 모든 이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선언 도출, 비즈니스 차원의 실질적 논의를 위한 포럼 및 엑스포 등을 개최할 수 있다. 이는 지난해 세계 물포럼 때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경북국제물주간 창설을 제안, '대한민국 물산업전'(대구)과 '낙동강 물주간'(경북)을 통합해 창설됐다.
◆전시'비즈니스
이번 행사 중 열리는 물산업 전시회에는 PPI평화, 삼진정밀, 우진, 엔바이오컨스 등 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을 비롯한 우수 물기업 80여 개사가 참가해 제품과 기술을 전시한다. 또 비즈니스포럼에는 80여 개 물기업이 참가해 제품 홍보를 위한 기술설명회, 해외 발주처와 국내 기업 간 면담 등을 통해 국내 물산업의 해외 사업 발굴 및 수주 기회 확대를 모색한다.
물기업과 공공기관 구매담당자를 이어주는 구매상담회도 개최된다. 대구경북 상하수도 분야 공무원 20여 명이 기관별 사업정책과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물기업은 기업의 최신제품을 소개한다.
한편, 대구시는 물주간 행사기간 중 금강, 진행워터웨이 등 2개사와 물산업클러스터 투자 MOU를 체결하고, 중국 선전시의 상하수도 시설을 담당하는 수무그룹과 대구환경공단은 물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맺을 예정이다.
◆학술·세미나
대구시와 경북대 물산업융복합연구소는 '물(Water)-에너지(Energy)-건강(Health)'을 주제로 14개 세션으로 구성된 국제물산업 콘퍼런스, 한국수자원공사는 10개의 주제별 세션을 개최한다. 이들 세션은 물 관련 첨단 기술, 글로벌 정책 동향, 국내외 인증제도 등을 다루는 전문가를 위한 학술 행사다. 또 한국환경공단, 대한환경학회, 한국물산업협의회, 한국물포럼 등의 기관도 각종 물 관련 세미나, 포럼, 심포지엄을 가진다.
전 지구적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된 우수 아이디어를 채택해 시상하는 월드워터챌린지(World Water Challenge)도 열린다. 여기에는 물 관련 전문가 및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참가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물을 탐구해 물에 대한 창의적인 지식을 높이고, 물 관련 이슈에 대한 교육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코리아주니어워터프라이즈(KJWP)도 개최된다.
◆워터 파트너십
대구시는 물산업 관련 도시정부 간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월드워터시티포럼'(WWCF)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는 미국 오렌지카운티, 프랑스 몽펠리에, 필리핀 마닐라, 일본 나고야, 중국 선전 등 10개국, 10개 도시와 미국 물환경연맹(WEF), 국제물협회(IWA) 등 3개 기관에서 참가한다.
경상북도는 아프리카와 아시아 개도국을 대상으로 '새마을 세계화와 물협력' 세미나를 열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글로벌 수자원 장관급 라운드 테이블과 물산업클러스터 및 파트너십 리더스 포럼을 각각 개최한다. '워터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은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들이 이번 물주간의 슬로건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워터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 국제물주간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물 중심도시 대구를 세계에 알릴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국내'외 주요 인사를 초청해 대구를 소개하는 '워터 리더스 갈라디너'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세계물도시 포럼 초청자들을 대상으로 계명한학촌, 83타워, 수성못, 지산하수처리장 등 대구시내 사이트투어도 진행한다.
신경섭 대구시 녹색환경국장은 "국토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등 물 관련 기관을 총망라해 물산업 전분야에 걸쳐 전시회'학술 행사 등을 하는 것은 국내에서 이 행사가 처음"이라며 "대한민국국제물주간이 5년 내에 세계 3대 국제물주간 행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