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예비 고1 학생입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한국사가 어렵고 생각만큼 점수가 나오지 않아 고민입니다. 어떻게 하면 한국사에 대해 흥미를 갖고 공부를 할 수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역사에 대한 흥미 유발 대중매체 활용
스토리텔링 학습으로 효율성 극대화하길
▶박정희 멘토=한국사는 한국인이 살아온 내력을 학습하고 탐구하는 과목으로 우리가 어떤 생활을 해 왔고 무엇을 성취했으며 어떤 사회나 나라를 이루며 살아왔는지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맥락에서 한국사의 시대 흐름을 정리하고 시대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유기적 관련성을 공부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지엽적인 내용에 치우쳐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사실만 공부한다면 한국사가 어렵고 흥미가 없는 과목이 될 것입니다. 한국사에 대해 흥미를 갖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조언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역사 관련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통해 역사적 호기심과 흥미를 갖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을 다루기 때문에 대중매체를 통한 역사 이해는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특성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호기심 자극은 역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지루함을 없애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역사에 대해 어느 정도 흥미를 갖게 되었다면 교과서를 통해 시대별로 흐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시대 흐름을 정리한 뒤 역사적 맥락 속에서 해당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의 배경, 중심인물, 결과적 의의를 정리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교과서는 역사적 사실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입니다. 따라서 교과서를 정독한 뒤 자신만의 방식으로 역사적 용어와 역사적 사실의 인과관계를 정리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셋째, 역사를 학습함에 있어 무조건 암기보다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 먼저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상대방에게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듯이 스토리텔링 형태의 학습법이 필요합니다. 역사를 흔히 암기 과목이라 생각해서 무조건 암기를 하려고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러한 학습 방법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서술형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형태로 한국사를 학습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서술형 문제를 푸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사란 과거를 돌이켜 현재를 마주할 수 있게 해주는 삶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한국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대중매체를 통해 역사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면서 스토리텔링 형태의 방법으로 한국사를 이해한다면 역사에 대한 성적 향상과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많은 뉴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속보] 윤 대통령 "모든 게 제 불찰, 진심 어린 사과"
한동훈 "이재명 혐의 잡스럽지만, 영향 크다…생중계해야"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