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하루가 든든, 속 편안한 아침 죽 한 그릇

요즘 아침식사를 거르고 출근하는 직장인이나 등교하는 학생이 무척 늘었다고 한다.

아침밥을 먹으면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고, 점심도 과식하지 않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시간이 없어 우유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좋지 않은 습관이다. 우유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빈속에 마시면 위가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유를 마셔야 할 때는 떡, 빵, 곡물 시리얼, 미숫가루 등과 함께 먹어야 한다.

아침 메뉴는 뇌가 활동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 음식인 밥이 가장 좋으며 감자, 고구마 등 복합탄수화물도 좋다. 또한 채소와 과일, 우유, 달걀을 이용하여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등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단 고기, 라면 등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저녁에 미리 쌀을 불려 냉장고에 두거나 찬밥 등을 활용한 영양 죽 한 그릇을 꼭 챙겨 먹는 습관이 필요하다.

#방풍죽

재료: 쌀 1컵, 쇠고기 40g, 방풍나물 60g, 고구마 1개, 당근 20g, 표고버섯가루 1T, 토판염, 국간장, 참기름 소고기 밑간: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 다진 파, 깨소금, 술 약간씩

1.쌀은 씻은 후 물에 30분간 불린다.

2.소고기는 다짐육으로 준비하고 밑간을 한다.

3.방풍나물은 씻어 자잘하게 썰고, 고구마와 당근은 자잘하게 썬다.

4.냄비에 참기름, 물 3T, 밑간한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불린 쌀을 넣고 볶는다.

5.물을 쌀의 3배 정도 붓고 끓이다가 고구마와 당근을 넣고 끓인다.

6.쌀알이 푹 퍼지면 방풍나물, 표고버섯가루와 한소끔 끓여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한다.

#찬밥 소고기채소죽

재료: 밥 1공기, 양파 40g, 당근 20g, 시금치 3개, 집간장 1T, 다시마 표고버섯 우린 물 4, 5컵

소고기 다짐육 35g(밑간: 간장, 참기름, 다진 파, 다진 마늘, 후추)

1.소고기 다진 것은 양념을 넣어 밑간을 한다.

2.찬밥 한 공기 또는 불려놓은 쌀을 준비한다.

3.표고버섯과 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불린 후 버섯은 채 썬다. 남은 물은 죽을 끓일 때 사용한다.

4.당근과 양파는 송송 다지고 시금치는 다듬은 후 깨끗하게 씻어 3등분한다.

5.냄비에 밑간한 소고기와 당근, 표고버섯, 물 2T 넣어 볶다가 쌀을 넣어 다시 볶는다.

6.버섯'다시마 우린 물에 푹 끓이다가 마지막에 시금치를 넣어 한소끔 끓여 집간장으로 간을 한다.

#전복죽

재료: 전복 2마리, 쌀 1컵(또는 찬밥 1과 1/2공기 ), 참기름, 국간장, 소금, 물

1.전복은 몸통 위와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솔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는다.

2.숟가락을 뒤집어 잡은 후 전복 껍데기 사이로 밀어 넣어 힘주어 껍데기를 뗀다.

3.내장과 살을 분리시켜 전복의 몸통 바닥 쪽에 부착된 딱딱한 부분을 제거한다.

4.내장은 다지고, 몸통은 얇게 채 썬다.

5.냄비에 물 3큰술, 불린 쌀 또는 찬밥을 넣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볶는다.

6.물을 넉넉히 부어 은근한 불에서 푹 끓여 죽을 완성하고 집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황태매생이죽

재료: 매생이 20g, 쌀 1컵(또는 찬밥 1과 1/2컵) 황태채 1줌, 집간장 1T, 계란 1개

1.황태는 잠깐 찬물에 담가 건져서 살만 발라내고 물기를 꼭 짜서 잘게 썬다.

2.매생이는 구멍 난 채에 담아 다른 용기의 물에 담가 위에 뜬 부유물을 골라낸다.

3.불린 쌀과 황태를 넣고 들기름이나 참기름, 그리고 물 1/3컵을 붓고 볶는다.

4.물을 붓고 저어 가면서 쌀알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5.쌀알이 푹 퍼지면 푼 달걀을 넣고, 이어서 매생이를 넣는다.

6.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1분 정도 끓여서 마무리한다.

blog.naver.com/007cr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