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금융상품이 나의 노후자금 마련에 적합한지를 콕 찍어 알려주는 맞춤형 서비스가 오늘부터 운영된다. 금융감독원은 9일 '연금저축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인 '파인'(fine.fss.or.kr)의 '연금저축 어드바이저'란에 접속해 자신의 출생 연도 및 퇴직 연월 등 기본정보와 희망수령액 및 현재 연금 가입 정보 등을 입력하면 부족한 노후자금과 필요한 추가 납입액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금융소비자의 투자 성향을 진단해 개인의 특성에 맞는 연금저축상품의 유형과 정보를 제공한다. ▷원금 손실 부담 여부 ▷기여금 납부 방법 ▷연금 수령 방법 ▷수수료 체계 등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선호 여부를 점검해 적합한 상품 유형을 제시한다. 금융소비자는 '연금저축 어드바이저'가 추천한 연금저축 상품 유형 리스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는 재무진단 결과와 연금저축 상품 정보를 토대로 금융전문가로부터 무료로 재무상담도 받을 수 있다. 재무상담 경력이 5년 이상이고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등 자격증을 보유한 상담사들이 금융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연금저축 어드바이저' 서비스 메뉴 가운데 '전문가에게 상담받기'를 클릭한 후 온라인 또는 대면'전화를 통한 재무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이 밖에 '연금저축 어드바이저'에선 연금저축세제, 은행 및 보험 등 권역별 판매상품 특징, 계좌이체제도, 연금저축 공시제도 등 연금저축 선택 시 꼭 알아야 할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중도해지 시 손실 등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과 연금저축 적립'해지'수령 시 절세 노하우 등 연금저축과 관련한 종합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권오상 금융감독원 연금금융실장은 "금융소비자가 노후 준비에 필요한 금융 정보와 상담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소비자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보완하고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로보어드바이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