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구멍 보다 좁다는 취업시장을 뚫은 사회초년생에게 재테크는 아직 낯설다. 통장에 모이는 급여는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고민이지만 어려운 금융상식에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내버려두기 쉽다. 관심은 있지만 아직 확신이 없는 재테크 새내기들에게 꼭 필요한 금융상식을 알아보자.
◇ 급여통장을 만들자
급여통장은 단순히 월급이 들어오는 계좌가 아니라 시중 은행을 통해 급여통장으로 지정한 통장을 말한다. 급여통장은 은행 마다 금융혜택이 조금씩 다르다. 이체수수료 면제, 우대 금리 등 자신의 경제생활 패턴에 맞는 은행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급여통장은 자신의 경제활동을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고정 지출을 관리해 실질적인 소득을 파악할 수 있으며, 돈의 흐름을 살펴 계획성 있는 자산관리를 돕는다.
◇ 소비통장을 만들자
무작정 지출을 줄이는 게 능사는 아니다. 소비통장에 일정액을 넣고 소비하면 그 금액 내에서 소비하기 때문에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소비패턴을 파악해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신용카드를 쓰기보다 소비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돕는다. 또한 사용 실적에 따른 소득 공제율이 높아 연말정산에도 유리하다.
◇ 비상금통장을 만들자
비상금통장은 갑작스런 지출에 유용하게 쓰인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거나 만기가 남은 적금은 해약할 필요가 없이, 비상금통장을 이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월급 수입의 2~3배의 자금을 넣어둘 것을 권장한다.
◇ 저축통장을 만들자
적금으로 목돈을 만들자. 초저금리 시대에 단순한 적금이 부질없어 보일 수 있지만 결혼자금, 내집 마련 등 큰돈을 만들어야 하므로 안정적인 적금으로 목돈을 쌓아야한다. 또한 고수익 금융상품에 접근하기 전 다양한 재테크 정보를 얻는 시간을 벌 수 있다. 적립식펀드와 청약 통장도 부가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